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스라엘 중앙銀 총재 제이컵 프렌켈 JP모건인터내셔널회장 선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벤자민 네타냐후 총리 23일 임명...성장에 주력할 듯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이달 말 퇴임하는 스탠리 피셔 이스라엘 총재 후임으로 제이컵 프렌켈(Jacob Frenkel.70) 미국 JP모건 체이스 인터내셔널 회장이 선임됐다.그는 피셔 회장에 앞서 9년이나 이스라엘 중앙은행 총재를 역임한 인물로 13년만에 친정으로 복귀한다.

제이컵 프렌켈

제이컵 프렌켈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가 재임할 당시 이스라엘은 연 20%에 이르는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노력했지만 이제는 이스라엘을 경제성장의 궤도에 복귀시키는 임무를 맡아야 하는 만큼 피셔가 추진했던 성장 전략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블룸버그통신과 이스라엘 일간지 하레츠 등에 따르면, 벤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야이르 라피드 재무장관은 23일(현지시간) 프렌켈을 이스라엘 총리에 임명한다고 발표했다. 프렌켈은 내각의 인준을 받으면 7월1일 취임할 수 있지만 2~3주일 뒤에 취임할 것으로 언론들은 전하고 있다.

프렌켈은 1991년부터 2000년까지 이스라엘 중앙은행 총재직을 맡았으며 퇴임후에는 미국 보험사 AIG에서 5년간 부회장으로 재직하다 2009년 12월부터는 JP모건 인터내셔널 회장으로 일하고 있다.

프렌켈은 예루살렘히브루대학에서 경제학 학사를 취득하고 미국 시카고대학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이스라엘 중앙은행의 훌륭한 총재 중 한 사람으로 꼽히고 있다. 그는 또 국제 금융계에 진출하고서도 이스라엘 정계와 후임 피셔와 친분을 유지해왔다.
텔아비브의 투자회사 IBI의 라파엘 고즐란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국제 금융계에서 그가 구축한 입지나 경험,이사라엘 정치권과의 관계 등을 감안할 때 시장은 반길 것이며 그의 임명은 피셔의 정책의 직접 연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경제학자이자 은행가인 피셔는 지난 1월 2기 임기를 2년 이나 앞두고 퇴임하겠다는 뜻을 네타냐후 총리에게 전달했고 6월 말까지만 견뎌달라는 총리의 말을 받아들여 그동안 직무를 수행해왔다.
하레츠는 프렌켈이 네타냐후의 요청을 받아들여 총재직을 다시 수행하겠지만 피셔가 퇴임하는 7월1일부터가 아니라 몇 주 뒤에나 총재 자리에 오를 것이라고 전했다.

프렌켈은 앞으로 이스라엘 경제성장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비록 프렌켈은 지난 5월 한 컨퍼런스에서 “경제위기는 돈을 찍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 구조적 문제”라고 밝혔다. 그는 당시 악셀베버 스위스 UBS은행 회장과 대화하면서 “지금 같은 저금리 수준에서 중앙은행장이 되고 싶지는 않다”면서 “중앙은행 총재들은 금리를 이렇게 낮게 유지하는 것이 지속가능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라고 밝히기는 했지만 이스라엘을 성장궤도에 올리는 것은 그의 제일 과제다.

그는 지난 1월 한 인터뷰에서 “옛 소련으로부터의 대규모 이민과 첨단 기술혁명 붐 등이 촉발한 경제성장의 엔진이 있었다”면서 “지금 과제는 경제성장을 이루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