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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경제포럼]김동호 아이디인큐 대표 "불편함 해소가 창조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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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호 아이디인큐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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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스마트폰 판매량이 100만대를 돌파했다는 뉴스가 쏟아질 당시 새 시장이 열렸구나라고 생각했다"

김동호 아이디인큐 대표는 20일 열린 아시아경제 25주년 창간 기념 창조포럼에서 "곰플레이어 개발로 유명한 그래텍에 근무하고 있을 당시 리서치 시장에 혁신이 필요하다는 것을 처음 느꼈다"며 "스마트폰이 시장의 불편함을 해소해 줄 기회가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스마트폰으로 못하는 게 없는 세상인데 오프라인 설문조사라고 이렇게 불편해야 하나하는 생각했던 것이 창업의 출발점이었다. 하루 24시간 사람들이 손에서 놓지 않는 스마트폰을 활용하면 비용과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본 것이다. 김 대표는 "한 달 전의 자료를 받아보는 데 수천만원의 비용이 든다는 것이 불합리하다고 판단했고, 당시가 창업의 출발점이었다"고 회상했다.

아이디인큐가 개발한 오픈서베이는 스마트폰으로 소비자 의견을 수집하는 모바일 리서치 서비스다. 기존 회사들이 데이터 수집부터 처리등을 엑셀 등 수작업으로 진행한 데 반해 아이디인큐는 웹사이트와 서버에 '기술적'으로 구축된 방식을 활용한다. 때문에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료하는데 많은 인적 자원을 절감할 수 있다.

전국규모의 설문조사가 3시간이면 완료되기에, 의사결정권자들이 더 정확한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김 대표는 이어 "정보기술을 활용해 창조경제를 구현한 사례로써, 서비스 3년차인 현재 320개 기업과 정부기관들에게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성장가도에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11년 12월 서비스를 시작한 오픈서베이는 2013년 6월 현재 기업 고객 수 320개, 총 조사건수 1500건에 달한다. 고객 비율은 올해 1월 기준으로 기업 고객이 60%로 가장 높다. 한국 3M, 한국 존슨앤존슨, CJ 등 굵직굵직한 대기업들을 주요 고객이다.



조유진 기자 t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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