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장에서]국회 정무위원장, 경솔한 '창조회계' 축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 “창조경제, 창조금융이 화두다. 그러니 공인회계사 여러분들도 ‘창조회계’에 힘써달라.”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한국공인회계사회 정기총회에서 김정훈 국회 정무위원장이 축사를 통해 불쑥 꺼낸 말이다. 그는 이날 오전에 다녀온 창조금융 토론회 얘기를 꺼내며 회계사들에게 ‘창조회계’를 주문했다. 창조회계 이야기가 나온 순간, 공인회계사들로 가득 찬 행사장이 술렁거렸다. 그 순간 누군가는 ‘창조회계’를 어떻게 구현해야 할 지 고민 하나를 더 머리에 얹었을 터다.
김 위원장은 농담조로 던졌다지만 공인회계사법을 관장하는 국회 정무위원회의 수장이라는 위치를 생각하면 다소 경솔했다는 생각도 든다. ‘원칙’을 엄격하게 지켜야하는 회계 전문가들에게 ‘창조’를 주문한 것은 너무 앞서간 발언이기 때문이다. 새 정부의 정책기조에 입법기관에서 그렇게까지 ‘코드 맞추기’를 할 필요가 있는지 되묻고 싶다.

정부가 창조경제를 기치로 내걸면서 창조금융, 창조기업 등 창조가 붙은 단어가 대유행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그 실체가 구체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뚜렷하게 창조경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안철수의 새 정치, 김정은의 속마음과 함께 창조경제가 ‘3대 미스터리’ 중 하나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다. 창조경제의 실체에 대해 갑론을박이 이어지는 가운데 증권사들이 모인 여의도에는 창조금융 바람이 불고 있다.

‘창조 열풍’을 지켜보고 있으면 5년 전 이명박 정부 초기 불어닥친 ‘녹색성장 바람’이 오버랩된다. 이명박 정부는 지속 가능한 성장이라는 녹색성장을 기치로 내걸고 녹색성장위원회를 구성하고 녹색인증제 등 관련 정책과 제도를 쏟아냈다. 하지만 현 정부에서 녹색성장 정책을 평가하거나 이어나가려는 노력은 찾아보기 어렵다. ‘녹색’이라는 용어가 너무 남용된 나머지 당초 취지가 퇴색된 탓도 크다는 지적도 나온다. 중소혁신기업의 생산적인 성장을 지향하는 창조경제를 구현하기 위한 노력들이 오피니언 리더들의 ‘작은 실수’로 퇴색되지는 않을까 우려스럽다.


정재우 기자 jj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