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핵전쟁나면 서울시·청와대 공무원만 살아남는다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급 대피소 서울엔 서울시청과 청와대에만...전국 15곳 불과...대폭 확충 여론 높아

북핵시설

북핵시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북한이 서울에 핵 미사일 또는 생화학탄을 퍼붓는다면 살아남을 사람은 '공무원' 밖에 없다? 1000만 서울 시민들에겐 불행한 말이지만 실제 상황이 벌어질 경우 현실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12일 소방방재청 등에 따르면 전국에 정부가 지정해 놓은 전쟁 대비 피난 시설, 즉 대피소는 모두 2만5700여개다. 서울 3919곳, 경기 4180곳, 부산 2011곳, 대구 2234곳 등이 있다. 대피소 방호도는 벽두께와 면적, 지하 시설의 넓이와 층수 등에 따라 1~4 등급으로 나뉜다.
1등급 방공호는 화생방 공격과 핵 폭발시 방사능ㆍ낙진까지 막을 수 있는 시설이 갖춰져 있다. 여기에 자체 발전시설과 오염 측정기, 전자기파나 핵 충격파를 막을 수 있는 방폭문, 2주 이상 유지할 수 있는 비상식량 등이 준비돼 있다. 2등급은 북한이 자랑하는 장사정포의 폭발에 대비할 수 있는 고층건물의 지하 2층 이하 공간, 지하철 터널 등이다. 3등급은 다층 건물의 지하층과 지하차도ㆍ보도, 4등급은 단독주택 등 소규모 1,2층 건물의 지하층이다.

문제는 1등급 대피소가 전국 15곳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수용 인원은 1만2000명에 그친다. 우리나라 국민 5000만명 중 1만 여명만이 핵공격시 이같은 행운을 누릴 수 있다는 얘기다.

그나마 서울에는 지난해 신축된 서울시 신청사 지하 대피소가 유일하다. 서울시는 비상 상황시 행정업무를 수행하고 지휘통제소 역할을 하기 위해 대피소에 민간인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서울에 핵폭탄이 떨어지면 군인들을 제외하고 청와대ㆍ서울시 공무원들만 살아남는다는 얘기가 결코 허황되지 않는다는 말이다.
북한이 실제 핵공격을 할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일반 국민들을 안심시키기 위해서라도 핵공격ㆍ화생방전에 견딜 수 있는 민간인 수용 대피소를 대폭 확충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편 우리 동네 대피시설의 위치는 국가재난정보센터 홈페이지(www.safekore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민방위' 코너에 들어가 '시설ㆍ장비ㆍ화생방'의 대피시설을 클릭해 해당지역을 검색하면 알 수 있다. 스마트폰 (대피소 알리미 등)도 10여개 개발돼 있다. 북한의 장사정포 공격은 8분 만에 이뤄진다. 경보가 울린 후 5분 이내 대피가 가능한 곳을 미리 확인해 둬야 한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