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용산역세권개발 사업개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용산역세권개발 조감도.

용산역세권개발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창익 기자]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은 2000년대 초 코레일이 4조5000억원 규모의 부채 해결방법으로 철도정비창 부지 매각을추진하면서 시작됐다. 당초 코레일은 3조5000억원을 하한선으로 부지를 매각해 부채를 탕감할 계획이었으나 직접 개발에 뛰어들면서 문제가 복잡해졌다.

이후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철도정비창 부지와 인접한 한강변 서부이촌동 아파트 5개 단지에 대한 통합개발로 방향을 틀면서 개발 규모가 커졌다. 51만5483㎡ 규모의 통합부지 땅값만 하한선이 5조5000억원으로 불었고, 2007년 경쟁입찰 과정에서 결국 삼성물산-국민연금 컨소시엄은 8조원을 써내 낙찰받았다. 총 사업비는 31조원으로 추산된다.
이후 사업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PFV)와 실무회사인 용산역세권개발(AMC)가 설립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드림허브는 코레일(25%) 롯데관광개발(15.1%) KB자산운용(10%) 푸르덴셜(7.7%) 삼성물산(6.4%) 등이 출자사로 참여하고 있다.

과도한 경쟁에 따라 불어난 땅값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사업 수익성 악화로 이어졌고 시행사 대주주인 코레일이 2012년 정창영 사장 취임 후 롯데관광개발과 사업방식 변경을 놓고 갈등을 빚으면서 추진이 지연돼 왔다. 이같은 대주주 갈등은 지난 5일 이사회 직전 롯데관광이 백기투항하면서 일단락됐다. 오는 12일 부도만은 막아보자는 절박감이 작용한 결과다.

하지만 장기적인 자금조달 계획이 마련되지 않고는 부도 위기는 언제든 반복될 수 있어 사업 정상화까지는 갈 길이 멀다. 이와 함께 서부이촌동 주민투표 문제도 아직 난제로 남아 있다. 서울시는 반대가 많은 아파트 단지의 경우 단지별로 구역을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부도 위기가 해소되면 주민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창익 기자 windo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