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FEZ’ 유치, 지역감정으로 갈라선 충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충주시와 청원군, 경제자유구역청 놓고 감정싸움…이시종 지사, “비단옷 입고 진흙탕 걸어” 걱정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충북이 지역감정을 자극하는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유치전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달 4일 충북경자구역이 공식지정된 뒤 충주시와 청원군은 시민단체는 물론 정치권과 관가까지 나섰다. 충주시는 지역균형발전을 이유로, 청원군은 충북경제자유구역 2개 권역 3개 지구가 청원군에 있다는 이유를 들었다.
뜨거운 유치전으로 지역감정까지 상하는 등 부작용이 나오자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자제를 요청할 정도다.

지난달부터 시작된 충주시와 청원군의 유치갈등은 지난 4일 불거졌다.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도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충주시, 100만인 도민 서명운동=충주시는 100여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충주유치위원회를 만들어 100만 명 도민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충주시는 이날 유치위원회 위원과 윤성옥 충북도의원, 이언구 전 충북도의원, 최근배·서성식 충주시의원 및 사회단체 대표 등 56명이 참석한 유치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유치추진위는 제천, 단양 등 북부권 지역뿐만 아니라 청주, 청원 등 양심 있는 시민단체들과 손잡고 충주유치를 위한 지역균형발전 공감대를 넓혀가기로 했다.

유치추진위는 또 이달 중 충북도만을 대상으로 여론조사키로 했다.

김무식 유치추진위원장은 “충북 발전을 위해 청주권에 몰린 개발에 충주시민이 적극 협조했다”며 “이제 또 다른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경제자유구역청은 청주권의 양보가 필요한 만큼 도지사나 도의원들이 현명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충주시의회는 지난달 20일 경제자유구역청 충주설치를 요구하는 건의문을 충북도에 냈다.

◆청원군, 공무원노조, 농민회 움직여=청원군에선 오송바이오밸리를 앞세워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청원군공무원노조와 청원군농민회가 오송유치를 요구했다.

이들은 “충주로 선정되면 지역갈등으로 사회적 부작용만 남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무원노조 관계자는 “경제자유구역은 앞으로 3년 안에 실시설계승인을 받지 못하면 물거품이 된다”며 “빠르게 추진키 위해선 개발인프라가 갖춰진 오송설치가 맞다”고 말했다.

청원군의회는 앞서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을 갖고 “청원군은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 옥산산업단지, 오창과학산업단지 등 첨단산업의 중심지며 청주공항, KTX 오송역, 고속도로 등 3박자를 갖춘 교통중심지”라며 “개발수요나 성장가능성, 현재개발 진행과정, 업무효율성 등 거시적 관점에서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청원군에 설치하는 게 옳다”고 주장했다.

◆이시종 충북지사, 유치전 자제요청=충주시와 청원군의 유치전이 치열해지자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지난 4일과 7일 잇달아 우려를 밝혔다.

이 지사는 4일 열린 직원 월례조회에서 “경제자유구역과 관련, 행정안전부에서 아무런 지침이 내려오지 않았으므로 구역청 위치와 정원규모 등이 결정되지 않았다”며 “필요 이상으로 여러 의견들이 확대 재생산되는 게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어 “이제 지정된 단계에서 여러 의견들이 나오면 비단 옷을 입고 길을 나서나마자 진흙탕을 걷는 모양새”라고 걱정했다.

이 지사는 나아가 7일 담화문까지 발표했다. 이 지사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의 기쁨이 시작되자마자 경제자유구역청 위치와 관련한 지나친 논란으로 일부지역에 갈등이 일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 없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 시점에서 우리가 해야할 분명한 일은 경제자유구역청 위치를 어디로 할 것이냐는 문제가 아니다”며 “지금 다른 지역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들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경제자유구역청이 성공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이 뭣인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할 때”라고 지적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