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중동 TV 시장 3대 중 1대는 삼성, 냉장고도 1위 등극
삼성전자가 18일(현지시간) 중동 포럼을 열고 현지 왕족, VVIP 등을 겨냥해 아랍어를 알아 듣는 스마트TV, 85인치 UHD TV 등 신제품들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18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삼성중동포럼을 개최하고 1000여명의 중동지역 거래선과 미디어들을 초청해 2013년형 스마트TV와 UHD TV 'S9' 등 올해의 전략제품들을 소개했다.
중동 지역에 선보이는 스마트TV는 음성인식률을 대폭 높여 사용자의 말을 한층 똑똑하게 알아듣는 것이 특징이다. 음성인식용 마이크를 제품 뒷면으로 옮겨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면서 음성인식률을 끌어올렸고 사우디아라비아식 아랍어 외 쿠웨이트, 카타르, 오만, 아랍에미리트 등 중동 5개 지역의 아랍어를 인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300여개의 아랍어를 인식해 목소리만으로도 기본적인 TV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양손을 이용해 TV 기능 조작도 가능해졌다. 양손은로 화면을 확대, 축소하고 화면 속 사진을 회전시킬 수도 있다.
OSN사의 고화질 콘텐츠를 삼성전자 스마트TV와 삼성 '갤럭시' 시리즈 모바일 기기는 물론 스마트카메라 등 다양한 기기 사이에서 연동해서 볼 수 있는 'OSN 플레이' 앱 서비스도 선보인다.
이 외 대형 화면이 테두리 안에 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타임리스 갤러리 디자인의 85인치 'S9' 울트라HD TV도 첫 선을 보이며 중동 왕족을 비롯한 VVIP 마케팅에도 나섰다.
시장조사기관 GfK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중동 TV 시장에서 매출 기준 34% 점유율을 차지했다. 3대 중의 1대는 삼성전자 TV인 셈이다. 스마트TV, LED TV 등 프리미엄 제품군에서는 4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중동 지역 냉장고 시장서도 매출 기준 19.2%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로 올라섰다. TV와 스마트폰 부문의 높은 브랜드 가치가 가전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삼성전자 중동총괄 배경태 부사장은 "중동은 연평균 10% 이상 전자제품 시장이 성장할 정도로 잠재력이 큰 지역"이라며 "2013년형 스마트TV를 바탕으로 새로운 매출 신기록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중동 지역에서 왕족을 비롯한 고위층을 대상으로한 VVIP 마케팅과, '라마단 캠페인' 등 이슬람권의 특성을 살린 특화 마케팅을 다각도로 펼치며 시장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명진규 기자 a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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