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鄭후보자 인사청문특위 상견례…여야 기싸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왼쪽부터 홍일표 새누리당 간사, 원유철 위원장, 민병두 민주당 간사

왼쪽부터 홍일표 새누리당 간사, 원유철 위원장, 민병두 민주당 간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이민우 기자] 정홍원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특위 원유철 위원장(새누리당)과 새누리당 홍일표·민주통합당 민병두 의원 등 여야간사는 13일 국회귀빈식당에서 양당간 첫 간사회의를 열어 인사청문회 일정과 방향을 조율했다.

원유철 위원장은 "어느 때보다 박근혜 정부 초대총리라는 여러 이유가 있어 국민적 관심이 뜨거워졌다"면서 "더욱이 북한이 핵실험을 해 안정적인 출범을 위해서는 청문특위에서 철저한 검증과 준비를 통해 일정을 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인사청문회를 여야 간사와 합의해나가고, 지혜를 모아 국민들이 보기에 모범적인 인사청문회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일표 의원은 "여느 청문회와 달리 박근혜 정부 초대 총리라는 점에서 국민적 기대도 크고 대내외적 상황이 어려운 국면에 있기 때문에 잘 돌파하고 이끌어갈 자질과 능력, 도덕성을 가진 인물이 나오길 기대하고 있다"면서 "청문회에서 잘 검증해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는 청문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일정이 상당히 촉박한 편인데 (야당간사인) 민병두 의원이 청문회 제도에 대해 조예가 깊고 잘 협조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그만큼 여당도 열심히 해서 이번에는 정부 출범에 지장이 없으면서도 검증은 철저히 했다는 청문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병두 의원은 북한 핵실험과 가계부채 등 대내외 어려운 여건을 설명하면서 "새 정부 초대 총리로서 당면한 국가 현안을 총괄적으로 조정하고 돌파해나갈 능력이 있는지 철저히 검증하는 청문회가 돼야 한다"면서 "박 당선인이 법과 정의를 천명하고 그 기준에 맞춰 후보자를 지명한 만큼 후보자가 검사, 변호사 시절 시대정의에 부합하는 일을 했는지 면밀히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이 첫 청문회인 만큼 청문회에 대한 문화, 제도를 새로 바꾸고 고쳐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면서 "여당이 야당다운 자세로 더 열심히 청문회에 임하고 야당은 협력할 것 협력하면서 국민 기대와 상식에 맞춰 청문회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사무처는 전날 임종훈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행정실장이 박근혜 당선인 명의로 제출한 인사청문요청안을 접수했다. 박 당선인은 인사청문요청 사유서에서 "정홍원 후보자는 확고한 국가관을 바탕으로 법과 원칙을 수호해왔고 법률구조활동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하여 헌신해왔다는 점에서 새 정부가 지향하는 국민행복 시대를 구현해나갈 적임자로 판단돼 인사청문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가 신고한 재산은 총 19억 8400만원(본인 17억 4800만원, 배우자 2억3600만원)이고, 장남에 대해서는 고지를 거부했다. 병역사항은 후보자의 경우 육군병장으로 만기제대 하였고, 장남은 2001년 제2국민역(5급) 판정을 받았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이번 인사청문요청안 제출과 동시에 인사청문특별위원회가 구성되며, 향후 인사청문회를 거쳐 경과보고서가 채택되면 대통령 임기 개시일인 2월 25일 이후 헌법 제86조에 따라 임명동의안이 제출돼 26일 본회의에서 의결될 예정이다.



이경호 기자 gungho@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