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용평가 방법 바꿔 中企대출 늘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융위, 시스템·신용평가사 정보력 개선안 모색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금융당국이 중소기업 신용대출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금융기관의 중소기업 신용평가 시스템과 신용평가사의 정보 확충 능력 강화 방안을 들여다볼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는 '금융부문 중소기업 지원책'을 마련해 오는 15일 인수위에 업무보고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은 새 정부 정책의 핵심 키워드다.
금융위 관계자는 14일 "중소기업 강화를 위해 금융 측면에서는 신용평가 인프라를 보다 정교하게 구축하는 노력이 절실하다"면서 "이는 기업신용평가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이 이 같은 방침을 밝힌 것은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와 함께 새 정부의 의지에 부응하기 위해서다.

금융위의 중소기업 강화방안은 신용평가를 제대로 해 신용대출에서 차별이 없도록 한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신용대출은 말 그대로 신용으로 자금을 빌리는 것인데, 은행 등 금융기관은 경기 악화를 이유로 오히려 담보대출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다. 대기업에 비해 자산이 충분치 않은 중소기업의 경우 자금줄이 막히는 원인이 되는 셈이다.
지난해 10월 말 기준 은행의 중소기업 대출은 466조8000억원으로, 전체 기업 대출의 74.3%를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이지만 현실은 녹록찮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기업 대출 가운데 신용대출이 절반 정도를 차지한다"면서 "이는 대기업을 포함한 수치로, 중소기업만 놓고 보면 담보대출 비중이 월등히 높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중소기업 신용평가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현재 각 은행들이 마련한 중소기업 신용평가 모형을 보완키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모형을 정교하게 다듬을 필요가 있다"면서 "이와 관련해 은행들을 지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 실적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재무제표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대기업의 경우 재무제표를 공시하지만 중소기업은 비상장사가 많아 재무제표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게 금융당국의 판단이다.

금융위는 특히 재무제표 확보가 은행 뿐 아니라 신용평가사 정보의 정확도를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금융위 관계자는 "은행 자체 역량 강화와 신용평가사의 정보력이 높아지면 기업신용평가 활성화로 이어져 신용대출을 늘리는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