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휘는 스마트폰 출시는 언제? '태블릿이 먼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 이어 구글, 애플까지 내년 출시 소문만 무성···업계는 "시기상조"

휘는 스마트폰 출시는 언제? '태블릿이 먼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휘는 스마트폰은 언제쯤 나올까?

삼성전자에 이어 구글, 애플까지 휘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출시할 것이라는 소문이 무성하다. 지금까지 나온 소문만 모아 봐도 '2012년 상반기', '2012년 하반기' '2013년 상반기' 등 출시 시점이 제각각이다. 그러나 내후년까지는 휘는 스마트폰이 출시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공통된 견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 2013'에 앞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디스플레이가 개발한 이 패널은 5인치대 스마트폰용으로 삼성전자 부스 전시나 언론 공개는 하지 않고 바이어들을 상대로 공개되며 삼성전자의 첨단 기술 경쟁력을 강조하는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이는 구글이 모토로라와 개발중인 X폰, 애플 아이폰 6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것이라는 추측과 함께 내년에는 플렉시블 스마트폰이 출시될 것이라는 일각의 예상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예상을 시장의 희망사항 정도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플렉시블 스마트폰 출시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목소리다.
제조사 관계자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이미 개발에 성공했지만 스마트폰을 출시하려면 디스플레이와 함께 부품, 배터리, 기판까지 다 휘어야 한다"며 "관건은 배터리인데 휘어지는 배터리가 개발되지 않아 플렉시블 스마트폰 출시를 논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배터리는 화학물질이 결합한 것으로 휘어질 경우 안전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안전성을 고려할 때 플렉시블이 주는 효용이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가 각각 '요움', '플라스틱 전자종이'라는 이름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개발에 성공했지만 상용화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은 셈이다.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정의 자체가 애매모호하다는 지적도 있다. 한 제조사 관계자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유리가 아닌 플라스틱을 탑재해 얇고 가벼운데다 구부릴 수 있다는 게 특징"이라며 "디스플레이가 어느 정도 휘어질 때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로 봐야 하는 지도 관건"이라고 말했다. 유리 대신 플라스틱을 탑재해 깨지지 않지만 휘어지지도 않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중간 단계의 스마트폰은 내년께 나올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크게 휘어지거나 반으로 접을 수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단말기는 스마트폰이 아니라 태블릿에 먼저 적용될 것이라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제조사 관계자는 "화면이 큰 태블릿의 경우 배터리를 기기 하단에 탑재해 배터리를 건드리지 않고도 화면을 반으로 접는 제품 출시가 가능할 것"이라며 "태블릿은 스마트폰보다 크기가 크기 때문에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탑재의 필요성도 더 클 것"이라고 예상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