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이폰5 오매불망...속타는 한국 제조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아이폰5의 국내 출시가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LG전자와 팬택이 속을 태우고 있다. 아이폰5 출시를 앞두고 국내 통신 시장이 사실상 올스톱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그 바람에 제조사들은 정상적인 마케팅을 펼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아이폰5 출시가 12월 이후로 연기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통신사 관계자는 "사전에 출시 분위기가 감지되는데 지금은 전혀 아니다"며 "폭스콘 노동자 파업과 낮은 수율 등으로 생산에 차질을 겪으면서 내부에서 아이폰5 출시가 다음달로 미뤄질 가능성도 거론된다"고 말했다.
아이폰5 출시가 지연되면서 가장 속을 태우는 곳은 LG전자와 팬택이다. 통신사가 아이폰5 출시를 앞두고 보조금을 비축하면서 통신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어서다. '17만원짜리 갤럭시S3' 이후 방송통신위원회의 보조금 규제가 시장 위축으로 이어졌다는 분석도 있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따르면 지난 10월 휴대폰 번호이동자수는 전월 대비 49.9% 감소한 55만481명이었다. 지난 2010년 4월 이후 월간 기준 최소 규모다.

업계는 보조금이 풀리지 않으면 상대적으로 브랜드 파워가 약한 제조사가 직격탄을 맞는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LG전자의 옵티머스 G와 팬택의 베가 R3 구매가는 40만~50만원으로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 2의 80만원대보다 낮지만 판매량은 갤럭시 노트가 월등히 많다. LG전자와 팬택으로서는 추가 마케팅 비용을 투입해야 하지만 실적 악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쉽지 않은 일이다.

열기가 식으면서 LG전자와 팬택은 12월 성수기를 놓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4분기 시장 상황도 비관적이다. 아이폰5 출시가 지연되자 KT는 지난 5일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LTE 목표 가입자인 400만명을 채우지 못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제조사 관계자는 "아이폰5를 겨냥해 마케팅을 준비해왔는데 마냥 지연되고 있어 답답하다"며 "이통사들이 아이폰5에 대비해 보조금을 축소하면서 시장마저 얼어붙었다"고 토로했다.

통신사 관계자는 "아이폰5 출시 연기의 가장 큰 수혜자는 삼성전자"라며 "마케팅 비용이 축소되면서 LG전자와 팬택이 가장 곤란한 상황에 처했다"고 말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