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친한테 엄청 잘해줬는데 어떻게 이런일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가을이면 부쩍 외로움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그럴수록 과거 옛 연인과의 추억에 잠기기 쉽다. 미혼남성은 술에 취하거나 잠이 오지 않는 등 일상적인 상황에서, 여성은 외로움을 느끼거나 힘든 일이 닥치는 등 감정적 고난 앞에 옛사랑을 추억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소셜 데이팅 서비스 이츄가 20세 이상 미혼남녀 2544명(남 1393명, 여 1151명)을 대상으로 '과거의 사랑이 가장 많이 떠오르는 순간’에 대해 조사한 결과, 남녀 모두 ‘다른 연인들을 볼 때’(남 26.9%, 여 23.2%)가 가장 많았다.
이어 남성은 ▲가을, 연말 등 나이가 늘어갈 때(19.2%), ▲술에 취했을 때(14.9%), ▲잠이 오지 않을 때(11.6%)에도 옛사랑을 돌아보게 된다고 답했다.

반면 여성은 ▲소개팅에 번번히 실패할 때(17.4%), ▲가을, 연말 등 나이가 늘어갈 때(15.3%), ▲힘든 일이 닥쳤을 때(10.9%) 등을 옛사랑이 떠오르는 순간으로 꼽았다.

남성은 비교적 일상적인 순간 과거를 추억하는데 반해 여성은 우울한 순간 과거의 연인을 떠올리며 위로를 얻는다는 차이가 있었다.
여친한테 엄청 잘해줬는데 어떻게 이런일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과거 연애사 속의 내 모습’을 스스로 평가하라는 질문에는 남녀 모두 ‘이기적이었다’(남 17.9%, 여 22.1%)는 항목을 첫손에 꼽으며 반성하는 내색을 보였다.

이어 남성은 ▲용기가 없었다(15.8%), ▲미련했다(15.2%)는 반응을 보이며 서툰 연애 방식에 안타까움을 표현했고 여성은 ▲순진했다(19.7%), ▲일편단심이었다(13.2%)며 자신의 모습을 회상했다.

‘가장 후회되는 연애 사건’을 묻는 질문에는 남녀가 미세한 차이를 드러냈다.

남성은 ‘한 번만 참을 걸’(23.6%)이라며 더 양보하지 못한 과거를 가장 후회했다. 또한 ▲처음부터 만나지 말걸(18.5%), ▲헤어지자고 말하지 말걸(15.3%) 등의 답변을 내놓으며 이루지 못한 사랑을 아쉬워했다.

여성의 후회 역시 크게 다르지 않았다. 다만 ‘처음부터 만나지 말걸'(31.4%)이라고 후회하는 응답자가 가장 많아 연애의 시작 자체를 부정하는 모습이었다. 이어 남성과 마찬가지로 ▲한 번만 참을 걸(17.7%), ▲헤어지자고 말하지 말걸(17.1%)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그러나 과거의 사랑은 후회뿐 아니라 연애에 대한 가르침을 남기고 있었다.

남성은 ‘지나간 사랑이 남긴 연애 교훈’으로 ‘너무 잘해줘도 탈’(16.9%)을 꼽았다.

헌신하면 헌신짝처럼 버려진다는 속설이 그저 우스갯소리만은 아니라는 씁쓸한 반응이었다.

이어 ▲연애는 많이 사랑하는 사람이 지는 게임(16.3%), ▲사랑의 상처는 사랑으로 치유하는 것(15.4%), ▲다시 만나도 같은 이유로 헤어진다(9.7%), ▲남자는 능력, 여자는 외모(8.1%) 등을 들었다.

여성은 ‘연애는 많이 사랑하는 사람이 지는 게임’(24.2%)이라는 말에 가장 크게 공감했다. 기타 의견으로는 ▲다시 만나도 같은 이유로 헤어진다(15.1%), ▲사랑의 상처는 사랑으로 치유하는 것(12.6%), ▲남자는 여자 하기 나름(7.3%), ▲부모가 반대하면 이유가 있다(6.2%) 등이 있었다.

그렇다면 과거 연애사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이성’은 누구일까.

남성은 1위로 ‘첫사랑’(26.3%)을 선택해 남자의 첫사랑은 무덤까지 간다는 말을 입증했다. 2위는 ‘나에게 헌신적이었던 사람’(21.5%), 3위는 ‘마지막 사랑’(14.6%)으로 집계됐다.

여성의 기억에 오래 남는 이성 1위는 ‘나에게 헌신적이었던 사람’(30.7%)이었다. 2위는 여성이 첫사랑을 중시하지 않을 거라는 예상과 다르게 ‘첫사랑’(19.7%)이 차지했다. 이어서 ‘내가 헌신적으로 대했던 사람’(12.9%)이 3위에 올랐다.

오미경 이츄 팀장은 “미혼남녀들은 과거 자신의 연애 태도가 이기적이었다고 반성하면서도 막상 상대를 더 많이 좋아하고 잘해주는 것에는 냉소적이다”라며 “지난 사랑을 통해 느꼈던 후회나 교훈을 앞으로의 연애에 밑거름 삼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주연 기자 moon17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