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은 시인 이주결정도 안했는데, 수원시는 집부터 짓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 수원시가 고은 시인(79·사진)을 모셔오기 위해 '혈안'이다. 그런데 정작 고은 시인은 확답을 주지 않고 있다. 수원시는 확답도 받지 않은 상태에서 물경 4억 원이나 되는 혈세를 들여 집을 짓고 있다. 수원시가 고은 시인을 수원으로 모시려는 이유는 시인이 정조문학에 관심이 많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고은시인을 모시는데 따른 말도 많다. 당장 안성에 20년째 터를 잡은 고은 시인을 데려오는 것은 '상도의'가 아니라는 지적이다. 특히 11일 예정된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고은 시인이 선정될 경우 시인의 고향인 전북 군산과 현 거처인 안성, 그리고 수원 등에서 치열한 고은 시인 모시기 경쟁이 벌어져 볼썽사나운 모습까지 연출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11일 수원시 등에 따르면 시는 안성시 공도읍 만정리 대림동산 전원주택단지에서 20여년 째 거주하는 고은 시인을 '모시기 위해' 3억7000만 원을 들여 장안구 상광교동 광교산 자락에 있는 한 주택을 지난 6월부터 리모델링하고 있다.

해당 주택은 지하 1층, 지상 1층, 연면적 265㎡ 규모로 수원시는 12월 초까지 서재와 작업실, 침실 등을 갖춘 주거공간으로 꾸밀 예정이다. 수원시는 이에 앞서 지난 6월 고은 시인의 수원이주가 사실상 확정됐다며 보도자료를 낸 뒤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갔다.

그러나 고은 시인이 수원으로 집을 옮길지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특히 최근에는 시인의 고향인 전북 군산과 강원도 태백, 경기도 파주 등에서 모시기 경쟁을 벌이면서 수원이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더욱이 11일 예정된 노벨문학상 발표에서 고은 시인이 선정될 경우 경기도 안성과 수원, 전북 군사, 경기도 파주, 강원도 춘천 등 자치단체 간 모시기 경쟁도 더욱 치열할 전망이다.

이처럼 문인 등 사회 저명인사를 자치단체들이 앞다퉈 모시려는 것은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 이들을 모셔 올 경우 해당 지역이 이미지 개선을 통해 명소로 탈바꿈하고, 이는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모이는 관광지로 부상하기 때문이다.

소설가 고(故) 박경리로 상징되는 강원도 원주나 '트위터 대통령' 이외수의 강원도 화천은 이미 정치인을 비롯해 숱한 인사들이 찾는 명소가 됐다. 최근 유력 대선주자인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는 이외수 씨를 방문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처럼 너나없이 자치단체들이 저명인사 영입에 뛰어들면서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당장 수원시만 해도 고은 시인의 이주 확답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4억 원 가까운 돈을 들여 집을 짓고 있다. 보다 철저한 검증과 이주에 따른 당위성, 논리가 담보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또 다른 의미의 '혈세 낭비'로 전락할 수 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