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BOOK]잡스를 뽑으면 당신 회사가 애플이 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애플 전 CEO 스티브 잡스는 공공연하게 "A급 인재만을 원한다"고 말했다. A급 인재가 있는 회사에는 계속 우수한 사람들이 모여들지만, 수준 이하의 직원을 채용하면 A급 직원까지 떠나간다는 것이다. 그래서 애플의 채용 방식은 타사와 달랐다. 특정 직무 부서 안에서 검증하는 시스템을 벗어나 모든 부서의 임원이 지원자를 만나도록 했다. '통합'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깔고 있었기 때문이다. 잡스가 직접 나서 우수 인재를 영입하는 노력도 아끼지 않았다.

'누구를 어떻게 뽑을 것인가'역시 같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당신 손으로 채용한 사람들이 바로 당신이다. C급 인물을 채용하면 당신은 항상 경쟁에서 뒤처지게 된다. B급 인물을 채용하면 그럭저럭 해 나가겠지만 눈부신 성과는 기대할 수 없다. A급 인재를 뽑으면 어떤 목표를 추구하든 인생이 흥미진진해진다." 구직자들이 스스로의 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처럼 기업에게도 '보석'을 찾아내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경영 컨설턴트인 저자 제프 스마트와 랜디 스트리트는 이 책으로 채용에 과학을 도입하려는 노력을 보여준다. 불확실성이 난무하는 면접은 '감'에 의존하는 도박이다. 반면 명확한 목표와 규칙을 가지고 접근한다면 채용 과정에서 일어나는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저자들은 20명의 억만장자와 300여명의 CEO를 인터뷰하고 해당 자료를 시카고대 경영대학원에 의뢰해 분석했다.

그 결과 탄생한 것이 A 기법이다. '탐색'과 '선택'이 대문자 A의 양대 축으로 기능하는 가운데 '평가표'가 두 가치를 연결한다. 완성 단계인 밑줄 부분에는 '설득'이 있다. 자세히 살펴보자. 선행하는 것은 평가표다. 특정 직무를 맡을 사람이 갖춰야 할 자질을 기술한 문서다. 해당 업무에 어떤 역량을 가진 사람이 필요한지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성공적인 채용은 처음부터 불가능하다. 이어 사전에 인재 충원 경로를 파악해두는 '탐색'과 관행적 채용에서 벗어나 구조화된 면접으로 지원자를 걸러내는 '선택'이 진행된다. 화룡점정은 '설득'이 찍는다. 우수한 인재가 조직에 합류하도록 마음을 돌려 놓을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각각의 요소는 방대한 인터뷰 자료에서 가져 온 실례와 함께 풍부하게 설명한다. 모두 당연하게 생각되면서도 방치돼 온 것들이다. 저자들이'포천' 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하던 중 200명의 최고경영자(CEO)에게 지시를 내리면서 구체적인 목표치도 제시하는 사람이 있느냐고 물어보자 불과 10%만이 손을 들었다. 업무 전략의 기초가 될 평가표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면접의 과학'이 펼쳐지는 '선택' 항목이 흥미롭다. B급과 C급 지원자를 걸러내는 '스크리닝 인터뷰'는 직업적 목표와 업무에서의 장점, 부족한 부분, 이전 상사들의 평가를 짧게 묻는다. 그 다음은 진짜 A급을 찾는 '톱그레이딩 인터뷰'다. 지원자의 표정이나 동작을 읽는 법, 이전 직장에서의 성과를 살피는 법 등이 자세하게 소개된다. 기업 입장에서는 채용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책인 동시에 구직자들에게는 기업의 눈으로 자신을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책이다.


김수진 기자 sj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