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 최장 국토종주 자전거길 내년 열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강원도 고성군에서 동해안을 따라 부산까지 720km에 달하는 국내 최장의 국토종주 자전거길이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완공된다.

또 북한강 자전거길은 오는 10월 말, 섬진강 자전거길은 내년 말부터 달릴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내년 말까지 강원도 고성군에서 삼척까지 자전거길을 먼저 완성한 뒤 2014년말에는 부산까지 연결, 국내에서 가장 긴 국토종주 자전거길을 만들 것이라고 9일 밝혔다.

현재 서울~부산 국토종주 자전거길은 633km로, 동해안 종주 자전거길에 비해 짧다.

맹형규 장관은 지난달 하순 동해안 자전거길 조성 구간 확정을 위해 삼척과 동해, 강릉 등을 방문, 현장을 점검했다. 동해안 자전거 도로를 따라 달리면 경포대와 낙산사, 죽선루, 망양정, 월송정, 삼일포 등 관동8경을 모두 즐길 수 있다.
행안부는 당초 국가자전거도로 3214km 조성계획의 일환으로 동해안 자전거길을 2019년까지 단계적으로 조성하려 했지만, 대국민 조사 결과 동해안 자전거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가능한 내후년 말까지 앞당겨 완공하기로 했다.

국가자전거도로 계획구간 중 국도는 400km, 시의국도는 166km, 지방도 이하 도로는 2008km다. 나머지는 이미 도로가 설치됐거나, 다른 사업계획구간에 포함된 구간이다.

이 중 행안부는 시의국도와 지방도 이하 도로구간 2100km에 대해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자전거길 개설을 주도하고 있다. 2010년부터 지난 2년간 조성된 자전거길은 440km로, 총 2100억원이 투입됐다.

행안부는 이 밖에 능내에서 춘천을 잇는 북한강 자전거길은 오는 10월말까지, 섬진강댐에서 태인체육공원을 잇는 섬진강 자전거길은 내년말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서울 성북역에서 춘천을 잇는 자전거길도 준비하고 있다.



조민서 기자 summ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