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동선 동백산~도계간 철도이설사업 27일 개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철도시설공단, 국내 최장 나선형 산악터널 건설…운행시간 36→16분, 운행회수 30→35회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영동선 동백산~도계간 철도이설 구간이 개통된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영동선 동백산~도계간 17.8㎞ 철도이설 구간을 27일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 구간엔 국내 최장 나선형 산악터널인 솔안터널(16.7km)이 만들어져 열차안전운행 을 할 수 있게 됐다.
동백산~도계간은 태백산맥을 지나는 험준한 산악지형으로 산골터널 등 16개의 낡은 터널과 스위치백(Switch-Back)철도 등으로 열차의 안전운행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스위치백철도란 산간지방 등 높이 차이가 많이 나는 구간에 열차를 운행할 수 있게 선로가 ‘Z’자 형이다.

1999년 착공, 5368억원이 들어간 이 사업이 끝남에 따라 동백산~도계 운행시간이 36분에서 16분으로 준다. 선로용량이 30회에서 35회로 늘어 영동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 할 전망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국내서 하나뿐인 스위치백 철도운행을 멈추고 종전 구간을 관광자원화 하는 안을 태백시, 삼척시 등 지방자치단체와 협의 중이다.




왕성상 기자 wss4044@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