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호동 사업' 엄청나게 잘되더니 그 돈으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모델 강호동 장사 앞세워 프랜차이즈 육칠팔 장사 앞서다…7개 외식브랜드 키운 창업의 달인

'강호동 치킨678' 론칭 두달새 60호점 돌파
전국 직배송 고집으로 안정적 물류운영
수익은 소외계층 돕는 사회공헌과 회사에 재투자
올해는 美ㆍ中 등 10개국 진출 원년될 것


'강호동 사업' 엄청나게 잘되더니 그 돈으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연예인 강호동씨는 외식업과 가장 잘 어울리는 최고의 모델입니다. 그가 아닌 다른 연예인이었다면 절대 프랜차이즈 사업을 함께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김기곤 주식회사 육칠팔 대표(사진)는 강호동과 함께라면 국내 최고는 물론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김 대표는 2003년 강씨와 50대 50으로 지분을 함께 투자하고 서울 강남 압구정동에 프리미엄 숯불구이전문점 '육칠팔' 1호점을 오픈했다. 육칠팔의 첫 시작이다. 이후 678찜과 강호동 백정, 강호동 천하, 강호동 치킨678, 강호동 불판, 꼬장 등 7개 브랜드를 연이어 론칭시키며 업계에 돌풍을 일으켰다.

"GS그룹 방계회사인 승산그룹으로부터 투자유치를 받고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했습니다. 그동안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와 창업시장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해 브랜드를 론칭했습니다. 업태별, 입점 상권별, 외식 소비자층별로 다양하게 브랜드를 구성했죠. 업태가 겹치지 않으면서 우리 브랜드끼리 같은 상권에서 경쟁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 '강호동치킨' 론칭 2개월새 60호점 돌파= 육칠팔은 전국에 20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특히 올해 첫 선을 보인 강호동 치킨은 론칭 2개월만에 60호점을 달성했다. 강호동 치킨은 전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메뉴와 콘셉트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맛과 디자인은 물론 마케팅까지 최고의 브랜드라는 게 김 대표의 설명이다.

"육칠팔은 맛과 디자인 측면에서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강호동 치킨도 마찬가지죠. 이 브랜드는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좋아할 수 있는 대중적 메뉴인 프라이드치킨, 양념치킨에 고추치킨과 옛날치킨을 새롭게 추가해 메뉴를 개발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 강호동씨의 건강함과 친근함 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슈퍼맨 캐릭터를 활용해 매장을 경쾌한 느낌의 공간으로 만들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물류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과 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물류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프랜차이즈는 위험하다는 판단 하에 가맹사업에 진출할 때부터 전국 직배송을 고집 중이다. 원가절감으로 가맹점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물류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최고 품질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가맹점 확대 속도에 맞춰 물류센터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김 대표가 프랜차이즈 사업을 결심한 것은 좋은 외식아이템을 성공 브랜드로 만들고 수많은 창업자들과 함께 공유하면서 행복을 나누자는 취지다. 강호동과 처음 외식사업을 시작할 때에도 이러한 마음을 함께 공유했다.

"강호동씨와 사업을 함께 하기로 얘기를 나누면서 수익이 발생하면 사회에 환원하기로 했습니다. 일부 언론 매체에서는 마치 저와 강씨가 외식업을 통해 큰 돈을 번 것처럼 보도하는데 우리는 배당수익을 받아본 적도 없습니다. 앞으로도 육칠팔의 수익은 소외되고 어려운 계층을 돕는 일과 회사에 대한 재투자에 사용할 것입니다."

◆ 올 해외진출 원년 10개국 진출 목표= 김 대표는 예비창업자들이 연예인 이름만 보고 창업을 결심한다면 적극 말릴 것이라고 말한다. 단순히 연예인 이름을 빌려 운영하는 경우나 전문가가 아닌 연예인이 경영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김 대표도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해 사업을 운영한다. 하지만 그만의 차별화된 경영원칙이 있다.

"강호동씨 이름을 사용해 브랜드를 론칭했지만 전문 경영인이 도맡아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씨는 회사 모델로서 홍보에 도움을 주고 있지만 마케팅과 시스템 등은 본사에서 철저하게 관리하고 직접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연예인 이름만 빌려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들과는 전혀 다릅니다."

육칠팔은 올해 국내 가맹점 400호점, 해외 가맹점 30호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외 진출에도 적극적이다. 올해 미국 LA와 애틀란타에 각각 '강호동 백정'과 '육칠팔'을 오픈했다. 또 최근에는 '강호동 천하'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해외 진출 원년으로 삼아 10개국에 30호점을 개설할 계획이다.

강호동 치킨678.

강호동 치킨678.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에 문을 연 매장은 현재 일 매출 약 1200만원을 올릴 정도로 장사가 잘 되고 있습니다. 매출액의 일정 부분을 로열티로 받고 있죠. 이에 힘입어 최근 하와이에도 마스터프랜차이즈 형태로 진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국 현지에도 상표권을 출원 중이고 그 결과가 나오는 시기에 매장도 오픈될 예정입니다. 단순히 매장을 오픈하는 것이 아닌 우리나라의 우수한 음식 문화를 알리고 한식 세계화의 첨병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김대섭 기자 joas1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