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BOOK]600억 전자책 시장, 유통업체엔 노다지·출판사엔 황무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 전자책 시장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지난해 삼성전자, SK플래닛 등 대기업이 전자책 시장에 뛰어든 데 이어 올해는 국내 검색포털 1위 업체인 NHN도 출사표를 던졌기 때문이다. 콘텐츠 생산을 담당하는 출판사들도 자체 유통망을 구축하는 것으로 대응하고 있다.

16일 출판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이달중 교보문고, 예스24, 한국출판콘텐츠(KPC)등과 손잡고 약 10만여권의 전자책 서비스를 시작한다. 주요 베스트셀러를 전자책으로 내놓으며 초반부터 '물량공세'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인터넷 검색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어 이번 사업 진출이 전자책 시장의 향후 성장세를 좌우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삼성전자와 SK플래닛, LG전자 등 대기업들은 지난해 전자책 시장에 뛰어들었다. 스마트폰, 태블릿PC를 위시한 '스마트시대'가 열리면서 콘텐츠 확보 경쟁이 시작된 것이다.

가장 영향력이 큰 콘텐츠 유통업체인 교보문고는 올해 시장 전망을 밝게 보고 있다.교보문고 관계자는 "현재 전자책 매출은 월 12억원선"이라면서 "올해 전자책 시장 전체 규모를 600억원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시장 규모는 400억원이었다. 지난해 40억원의 매출을 올린 북큐브네트웍스 남지원 이사도 "올해는 전체 시장이 600억원에서 800억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자책 유통시장이 상승세를 타는 것과 달리 정작 출판사 쪽은 무덤덤한 표정이다. 한국출판연구소가 최근 국내 출판계 전자책 출판사업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응답한 504개 출판사 중 70개사만이 전자책을 내 본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 겨우 14%에 불과한 셈이다. 가장 큰 이유는 기대 수익이 낮다는 것이다.
전자책 시장 주도권이 유통업체로 넘어가면서 출판사가 주도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없는 환경도 수익률 저하에 한 몫 한다. 현재 대다수의 출판사가 종이책을 전자책화할 자체 인력이나 기술 등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교보문고와 같은 유통업체와 협력해 전자책을 만든다. 판매 수익은 출판사와 유통업체가 나눠 갖는데, 수익 배분 비율은 업체마다 6(출판사)대 4(유통업체)에서 8대2까지 다양하다.

출판사들은 여러 유통사와 따로따로 계약을 맺고 콘텐츠를 넘겨줘야 하고, 유통사마다 다른 검수 조건을 내부 인력으로 일일이 맞추기도 어려워 전자책을 시큰둥하게 보고 있다.정산 과정도 불투명해 불만이 크다.창비 디지털사업부 서정호 팀장은 "지금껏 유통사들이 저작권료, 수익료 등을 출판사 쪽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정산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출판사들은 KPC와 같은 유통 채널을 직접 만들면서 대응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창비를 비롯, 문학동네, 시공사, 열린책들 등 250여개 단행본 출판사들이 KPC와 계약을 맺고 콘텐츠를 넘기면 KPC가 전자책을 제작한다. 서 팀장은 "KPC는 출판사와 유통사를 잇는 '총판' 역할을 하면서 수익이나 콘텐츠 관리를 더 체계적으로 할 수 있다"면서 "유통사도 출판사를 일일이 찾아다닐 수고를 덜 수 있어 '공존'을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수진 기자 sj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