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도네시아 8.6 강진..'쓰나미' 경보는 해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북서부 인근 해저에서 11일 오후 대규모 지진이 발생해 주변국들이 일제히 쓰나미 경보를 발령했다. 태국 공항이 폐쇄되고, 스리랑카 열차 운행이 중단되는 등 혼란을 겪었지만 쓰나미 경보가 수시간만에 해제되는 등 실제 피해 규모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국 지질조사국(USGS)은 이날 오후 5시38분(한국시간) 아체주 주도 반다아체에서 남서쪽으로 431Km 떨어진 해저 32Km 지점에서 규모 8.6의 강진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USGS는 이어 오후 7시43분에도 반다아체에서 남서쪽으로 615Km 떨어진 해저 16.4Km 지점에서도 규모 8.2의 강진이 일어났다고 밝혔다.
특히 규모 8.6의 1차 지진은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 등 주변국에서도 흔들림이 감지됐다는 설명이다. 인도네시아 아체주 북단 시메울레우 섬에는 4명의 경미한 부상자가 발생했으며, 이 지역의 교도소 외벽도 붕괴됐다. 태국에서는 푸켓 공항이 잠정 폐쇄되고, 안다만해 주변지역 관광객들에 대피령이 내려졌다. 스리랑카에서도 정전사태가 벌어지고, 해안지대로 향하는 열차 운행이 중단됐다.

미 태평양쓰나미경보센터(PTWC)도 지진 발생 즉시 "인도, 스리랑카, 호주, 미얀마, 파키스탄, 소말리아, 오만, 이란, 방글라데시 등 광범위한 지역이 사실상 쓰나미 영향권에 들어갈 수 있다"면서 인근 국가들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권고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해안에 높이 80㎝ 가량의 파도가 몰려오는 상황이 수차례 벌어졌고, 큰 해일은 목격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PTWC는 인도양 주변지역에 발령했던 쓰나미 경보를 수시간만에 해제했다. 인도네시아도와 인근의 인도, 스리랑카 등 대부분의 국가들도 경보를 해제하거나 수위를 낮췄다.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인도네시아 대통령도 지진발생 직후 기자회견을 통해 "지진이 발생한 지역에서 사망자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는 보고가 들어오지 않았다"면서 "경보시스템이 잘 작동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정재우 기자 jj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