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환 앱디스코 대표 인터뷰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애드라떼'는 여느 애플리케이션과 다르다. 이용에 비용이 드는 게 아니라 쓸수록 돈이 쌓인다. 제공되는 광고를 보면 포인트가 쌓이고 적립된 포인트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애드라떼'는 정수환 앱디스코 대표의 손을 거쳐 세상에 나왔다.
2일 정수환 대표는 "조만간 일본에 지사를 설립하고 북미와 유럽에도 진출해 세계 시장에서 영향력 있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사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애드라떼'는 출시 후 사용자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얻었고 사용자 증가는 광고 수주 증가로 이어졌다. 정 대표는 "국내 다운로드는 200만건을 넘어섰고 일본에서도 60만 사용자를 확보했다"며 "한국과 일본에서 앱스토어 1위를 차지하기도 했으며 현재 월 매출 5억원 이상을 올리고 있다"고 소개했다. 광고도 늘어나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가 250회 이상 '애드라떼'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노출됐다.
특히 일본에서는 지난해 12월 출시된 후 국내 매출을 넘어설 정도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정 대표는 일본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올해 본격적인 해외 서비스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애드라떼'의 성공이 단번에 얻어진 것은 아니다. 고려대 총학생회장 출신의 정 대표는 수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하며 서비스를 발전시켜왔다. 그는 "2010년 8월 앱디스코를 창업한 후 이듬해 7월 애드라떼를 선보이기 전까지 실패의 쓴 맛도 여러 번 봤다"며 "그 과정에서 모든 것을 직접 부딪히며 배우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정 대표는 애드라떼 서비스 확장을 고민을 하고 있다. 그는 "광고효과를 높이고 사용자에게 혜택을 더 많이 주는 방향의 서비스 확장을 추진할 것"이라며 "예를 들면 포인트뿐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사용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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