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 TEN >, 한없이 수사물의 본질에 가까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TEN > 7회 OCN 금 밤 12시
여섯 번째 에피소드 ‘민채원 유괴사건’은 이례적으로 2주에 걸쳐 방영되었다. 수사극 장르에서 연쇄살인이나 도심 테러 등의 사건보다 자극성이 부족한 소재일 수도 있는 유괴사건을 2회 특집으로 편성하면서 <특수사건전담반 TEN>(이하 < TEN >)은 수사물로서의 강점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준다. 이는 베테랑 형사 백도식(김상호)이 신참 박민호(최우식)에게 하는 말에서 확실히 드러난다. “형사한테 유괴는 다른 사건이랑 본질부터 다르다. 살인, 강도, 사기는 어떻게는 범인만 잡으면 되지. 근데 유괴는 달라. 범인을 잡더라도 애가 조금이라도 잘못돼 있잖아? 그럼 허투루 쓴 1분은 10년을 따라다닌다.” 범인 못지않게 희생자에 집중하는 것, 그리하여 사건을 장르적 재미를 위한 소재로만 소비하지 않는 것은 이 작품의 가장 큰 미덕이다.

< TEN >의 이러한 특성은 수사물의 본질이 결국 인간 탐구에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범인들은 단지 사이코패스 같은 병리적 인간형들만이 아니라 강력한 내면의 동인을 지니고 있으며, 종종 피해자와 가해자의 경계를 넘나들기도 한다. 이는 ‘테이프 살인사건’의 일란성 쌍둥이에서부터 이번 에피소드의 대리모에 이르기까지 이 작품이 자주 사용하는 ‘더블’ 모티브로도 잘 나타난다. 7회에서 지훈(주상욱)은 예리(조안)에게 “나쁜 쪽이든 좋은 쪽이든 뭔가를 절실하게 숨기고 싶은 인간은 아주 두꺼운 가면을 쓸 수 있다”고 충고한다. 그것은 범인을 겨냥한 말이지만, 사실상 어두운 내면을 숨기고 있는 자신과 예리에게도 해당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 TEN >이 추적하고자 하는 것은 ‘정상’으로 간주되는 인간의 여러 얼굴 중 하나이며, 궁극적으로는 우리를 마주보고 있는 스스로의 어두운 심연이다.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