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해병 아프간에서 무인헬리콥터로 물자병력 수송개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미군이 아프가니스탄에서 무인 수송헬기로 물자를 수송하기 시작했다. 무인 수송헬기를 통한 병력과 장비 수송은 무인 비행에 새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처음으로 물자수송을 한 무인헬기 K-MAX

아프가니스탄에서 처음으로 물자수송을 한 무인헬기 K-MAX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 해병대는 23일 홈페이지에서 해병대소속 제1 무인비행대대 소속 무인헬기가 지난 17일 아프가니스탄 남부 전투지역의 ‘페인’ 전투진지에 3800파운드(약 1.72t)의 식량과 보급품을 공수했다고 전했다.

미군이 투입한 무인소수송헬기는 K-MAX 무인 헬기로 캠프 드와이어를 출발해 1시30분만에 작전을 완료했다.

K-MAX 무인 수송헬기는 카만항공과 록히드 마틴이 합작한 회사가 2007년 카만의 유인 K-MAX헬기를 무인항공기로 개조한 것으로, 해수면에서는 6000파운드(2.72t), 해발 1만5000피트(약 4.57km) 높이에서는 4000파운드(1.81t)의 화물을 수송할 수 있다고 록히드마틴측은 밝혔다.
카만항공은 1990년대에 K-MAX 유인헬기를 개발했으며, 이 헬기는 현재 벌목을 비롯한 산업 각 분야에서 쓰이고 있다.

통상 전투진지에 대한 병력과 물자보급은 차량을 이용하지만 도로 매설 폭탄 폭발에 따른 미군 피해를 줄이고 접근 자체가 쉽지 않은 곳에 있는 진지에 물자를 보급하기 위해 미군은 무인수송헬기를 선택했다.

미 해병대 제1 무인비행대대의 무인화물재보급담당자인 카일 오코너 소령은 “오늘 수송차량이 운반했어야 할 물자를 보급했다”면서 “이번 수송은 이 헬기의 진짜 성능과 전투환경에서 임무를 얼마나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지를 시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록히드 마틴의 스티븐 어새너스(Steven Athanas)씨는 “이것은 틀림없는 이정표다.우리는 미국내에서 훈련과 시험,평가를 하는 동안 수많은 화물을 수송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무인수송기를 전장(戰場)에 접목한 만큼 우리는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데서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단계로 나아갔다”고 자평했다.

앞서 국방뉴스 관련 전문사이트인 미국의 디펜스뉴스는 지난 10월 K-MAX가 미군 사상 작전 지역에 배치되는 최초의 무인 수송기라고 보도했다.

지난 10월 공개된 미 작전시험평가단의 공식보고서에 따르면 K-MAX는 해군과 해병대의 요구조건인 하루 6000파운드의 화물 수송능력을 초과했다.디펜스뉴스는 K-MAX 무인헬기는 전장에서 주야간에 화물을 정확한 지점에 공수할 수 있으며, 특히 네 개의 긴 수화물용 벨트 덕분에 한번 비행에 다량의 화물을 더 많은 지점으로 수송할 수 있다고 전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