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상사, 우크라이나 고속전동차 추가 공급계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측부터 정몽혁 현대종합상사 회장, 보리스 깔레스니코프(Borys Kolesnikof) 우크라이나 부총리, 김재홍 현대로템 부사장이 MOU 체결 후 악수하고 있다.

우측부터 정몽혁 현대종합상사 회장, 보리스 깔레스니코프(Borys Kolesnikof) 우크라이나 부총리, 김재홍 현대로템 부사장이 MOU 체결 후 악수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현대종합상사는 우크라이나 정부와 고속전동차 추가물량 공급에 관한 포괄적 업무제휴(MOU) 협약을 맺었다고 21일 밝혔다.

정몽혁 현대코퍼레이션 회장은 20일 저녁 서울 계동 본사에서 김재홍 현대로템 부사장과 함께 우크라이나의 보리스 깔레스니코프(Borys Kolesnikof) 부총리와 만나 우크라이나 철도차량 현대화 계획의 지속 추진을 위한 고속전동차 추가물량 공급 등에 관해 MOU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우선 합의한 추가 물량은 5편성 45량이다.
현대종합상사는 지난해 말 우크라이나 철도차량 현대화 계획의 1단계 사업 수주에 성공, 총 3500억원에 달하는 고속전동차 10편성 90량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에 맺은 업무제휴는 이 사업의 계속되는 후속 물량 공급 및 관련 분야 공동 협약에 관해서다.

현대종합상사는 이날 체결한 MOU에서 우크라이나 철도청과 장기적으로 5∼6년간 매년 약 200량(추정치)의 고속전동차를 현지에서 공동으로 생산하는 계획과 키예프 메트로(Kyiv Metro)의 현대화를 위한 전동차 및 각종 전기ㆍ기계장치 공급 등에 대해서도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이로써 현대종합상사는 우크라이나에서 진행되는 총 4조원 규모의 철도차량 현대화 계획은 물론 향후 신규 사업으로 진행될 예정인 키예프 메트로 현대화 사업에서도 확실한 사업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지난 해 11월 방문하고 이번이 두 번째 방문길인 보리스 깔레스니코프 부총리는 이날 “현대종합상사의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 능력에 감사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우호협력 속에 양측이 서로 좋은 사업 동반자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우크라이나는 세계 11위 철도 인프라 보유국이지만, 차량들이 대부분 구소련 시절 제작된 것으로 엄청난 교체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1800량 규모의 기존 노후 전동차를 향후 10년간 최신 차량으로 교체하는 중장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