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블로그] 연말 인사철 재계의 해바라기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 기다림, 그리움, 그리고 끝없는 사모와 숭배. 해바라기의 꽃말은 서정적이다. 2~3m 키에 노란색 꽃잎이 가을 바람에 휘날리는 모습은 낭만적이다. '해를 바라본다'는 이름도 정겹다.

가을 황금 들녁을 물들인 해바라기를 만난 것은 며칠전 회사 근처 찻집에서다. 겨울 문턱의 찬 바람에 언 몸을 잠시 녹일까 모 중견기업 임원과 잠시 들렀던 그곳에서, 벽에 걸린 달력 속 해바라기는 더없이 싱그러웠다.
국화과로 우리나라 전역에서 볼 수 있는 해바라기는 신화 속에도 등장한다. '태양의 신' 아폴론을 사랑한 요정 크리티가 자신의 사랑을 받아 주지 않은 아폴론을 끝없이 사모하고 숭배하다가 그대로 꽃이 된 것이 바로 해바라기다. 생전에 해바가리에 탐닉했던 고흐의 장례식 때 그의 주치의이자 친구가 관 위에 해바라기 다발을 올려놓은 것은 떠난 이에 대한 절절한 그리움이었다.

이런 해바라기가 연말이면 수난을 겪는다. 바로 '해바라기 인사'다. 절대 권력 앞에서는 소신과 원칙을 헌신짝처럼 내다버리는 출세에 눈이 먼 군상들이다. 이들에게 능력과 열정은 하찮은 것이다. 애사심, 동료애는 사치다. 권력자에게 얼마나 잘 보이느냐가 지상과제다.

그날 그 찻집에서 해바라기 달력을 등지고 앉아 있던 임원도 '해바라기 인사'의 피해자였다. 그는 A그룹의 잘 나가던 임원이었다가 3년 전 B그룹의 주력 계열사로 자리를 옮겼다. 새 직장에서 능력을 인정받았고 전문 경영인로부터 신임도 얻었다.
하지만 2년도 채 지나지 않아 퇴출당하고 말았다. 그룹 오너 측근들과 가깝게 지내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퇴출 후 중견기업에 둥지를 텄지만 그때만 생각하면 지금도 울화통이 터진다. 그가 한숨을 내쉬며 말을 이었다.

"주어진 일만 열심히 하면 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이었다. 측근 실세들에게 '끈'을 연결하지 못하면 언제든 잘려나가는 파리 목숨이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연말 인사철이면 그룹 실세들에게 눈도장을 찍으려는 계열사 임원들의 발길로 그룹이 장사진을 이루는 웃지 못할 진풍경이 펼쳐졌다."

해바라기들이 판치는 문제가 어디 B그룹 뿐일까. 적잖은 기업들이 여전히 투명하지 못한 인사 원칙과 측근들의 전횡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학연, 지연, 혈연을 배제한다고 공언하면서도 결국은 내 편, 네 편으로 가른다. 운이 좋아 줄을 잘 서면 승진이고 그렇지 못하면 퇴출인 로또 같은 인사가 판을 친다.

연말 인사철을 앞두고 재계가 뒤숭숭하다. 벌써부터 누가 밀렸느니, 끈이 떨어졌느니 하는 소리가 들린다. '인사(人事)는 만사(萬事)'다. 인사에 실패한 조직은 무너질 수밖에 없다. 권력을 좇는 해바라기보다 묵묵히 제 할 일을 하는 '들풀' 같은 인재들이 승진하는 인사를 기대해본다.



이정일 기자 jay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