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수IT산업지구, 서울의 실리콘밸리로 탈바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수IT 종합센터, 제조업과 IT산업 융합으로 지역경제 거점으로 도약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울시가 지난 5월 개관한 ‘성수IT종합센터’를 기반으로 한 성수IT 특화산업지구가 일반제조업과 첨단IT기술을 융·복합을 추진,서울의 실리콘밸리로 탈바꿈하고 있다.

서울형특화산업지구란 서울의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기존 중소형 산업 밀집지역과 성장동력산업 유치?육성이 필요한 지역을 중심으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37조 규정에 의한 '산업 또는 특정 개발진흥지구'로 지정하여 권장업종을 육성하려는 소규모 산업단지를 말한다.
◆성수IT 종합센터, 기업간 융합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 추진

서울형 특화산업지구(IT산업) 내에서 인쇄출판을 경영하고 있는 한일피앤씨는 올 상반기 IT기술을 융합, SCM(Supply Chain Management)을 구축한 결과 30% 이상 공정시간을 단축, 50% 이상의 매출액을 향상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

서울시는 이처럼 제조업과 IT 기술을 융합해 제조업의 기술혁신과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함으로써 성수IT특화산업지구를 지역경제발전의 거점으로 육성한다고 밝혔다.
즉, ‘성수IT종합센터’를 중심으로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과 기업지원 인프라 정비를 통해 기계금속, 인쇄출판 등 제조업과 IT기술 융합을 추진함으로써 서울의 새로운 실리콘밸리로 탈바꿈을 시도한다.

성수동 성수이로 일대(53만9406㎡)에는 현재 IT 271개 사, 기계금속 259개 사, 도소매 237개 사, 의류피혁 185개 사, 인쇄출판 123개 사 등 총 1582개 업체가 밀집해 있다.

지난해 1월 성수IT지구가 서울형 특화산업지구로 지정되고 올 5월에 성수IT종합센터가 개관한 이래로 31개 입주기업이 이룩한 성과는 매출액 98억원, 특허 등 지식재산권 27건이다.

특히 정수장과 하수고도처리 장치 생산업체인 에코원테크놀로지는 입주 3개월 만에 전년 동기 대비 700%인 14억원 매출 달성과 12건의 지식재산권을 등록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성수IT지구가 서울형 특화산업지구로 지정된 지 2년 만에 이처럼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일 수 있었던 것은 서울시·성동구·서울산업통상진흥원의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지원에 힘입은 바 크다.

서울시와 성동구는 '성수IT종합센터'를 설치, 서울산업통상진흥원(SBA)에 업무를 위탁하고 기술사·경영컨설턴드 등 전문인력을 배치, ‘맞춤형 컨설팅’ ‘전문인력교육’ ‘제품제작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노동집약적 제조업을 IT를 기반으로 하는 지식기반 산업으로 변화시키는 산업고도화를 유도하고 있다.

◆올해는 센터운영 내실 다지는 한 해, 내년은 사업영역을 지구내로 확장

한편 ‘성수IT종합센터’는 올 기업 인큐베이터로서 입주기업 지원에 중점을 두었으나 내년에는 사업영역을 지구 전체로 확장, 보다 적극적으로 제조업과 IT 산업 혁신(융합)을 유도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성수IT지구는 지역내 기업, 대학 연구소 공공기관, 국내·외 상공회의소와 유관기관, 금융기관(투자회사), 언론사 등 각 분야별 전문가를 대상으로 글로벌 비즈니스클럽을 결성·운영함으로써 회원 상호간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 아이디어는 있으나 기술인력 부족으로 신기술 개발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게 기술 전문닥터를 연결해 주어 지역을 대표하는 스타기업을 육성하고 지구 내 인력자원을 양성하는 등 지원을 통해 이 지역 제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변모시킨다는 전략이다.

◆대형 지식산업센터(아파트형 공장) 4개 소+7개 소 추가 내년 준공

특화산업지구에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지식산업센터 설립도 착착 진행 중이어 휴먼테코 등 대형 지식산업센터(아파트형 공장) 4개 소가 완공됐고 7개 소가 내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중이다.

지식산업센터 1개 소에는 IT, BT 등 첨단기술기업 50~200개 사가 입주할 수 있어 내년이면 첨단산업 기업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산업간 융합이 더욱 활성화 돼 신규 일자리 창출효과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형특화산업지구 연내 20개소까지 늘려나가

서울시는 지난해까지 12개 지구를 대상지로 선정, 서울형 특화산업을 육성중이고 올 말까지 8개 지구를 추가로 선정할 계획이다.

신면호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서울형 특화산업지구 지정을 통해 서울의 신성장 동력산업과 도시형 제조업이 재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서울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행정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