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다피 사살 미제 드론 프레데터와 프랑스 미라지 2000전투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미국제 무인정찰기(드론),프랑스 전투기.”

헬파이어 미사일을 장착한 무인기 프레데터 MQ-1

헬파이어 미사일을 장착한 무인기 프레데터 MQ-1

AD
원본보기 아이콘
무아마르 카다피 전 리비아 국가원수가 42년간의 철권통치를 해오다 20일(현지시간) 숨지자 한 미국 관리가 이같이 말했다고 미국의 국방 전문 사이트 디펜스뉴스가 전했다.

디펜스뉴스에 따르면 이 미국 관리는 미국의 ‘프레데터’와 프랑스 미라지 전투기 한 대가 카다피가 타고 가던 자동차 행렬을 공격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자동차 안에 카다피가 타고 있었는지는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프레데터 무인기(UAV)는 너비 8.22m, 길이 16.8m,자체 중량 512kg의 정찰 및 공격 무인기로 지상 7.62km 상승할 수 있는 중고도 무인기다.

두발의 레이저 유도 AGM-114 헬파이어 미사일을 탑재한채 시속 84마일(시속 135km)로 순항하면서 최장 770마일(1239km)까지 비행할 수 있다. 카다피 차량 공격에는 헬파이일 미사일이 사용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카다피 사살 미제 드론 프레데터와 프랑스 미라지 2000전투기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프랑스의 제라르 롱게 국방장관은 파리에서 기자들을 만나 미라지 2000전투기가 수십 대의 자동차 행렬에 경고사격을 했다고 말했다. 미라지 2000전투기는 공대공,공대지 등 다목적 전투기다.

그는 이 행렬은 시르테를 탈출하려고 하다 저지됐으나 프랑스 미라지 전투기 기관포 사격으로 파괴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어 리비아 전투원들이 개입해 차량들을 파괴했으며, 그 차에서 그들은 ‘카다피’를 빼냈다고 그는 덧붙였다.

게라르 장관은 프랑스 미라지 전투기는 약 80대의 차량행렬이 시르테를 탈출하려고 한다는 긴급 뉴스이후 해당 지역으로 급파됐다고 전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프랑스가 리비아측 탈출 자동차 행렬을 탐지한 것은 19일이다.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가 주도한 공급은 지난 3월 카다피 군대로부터 민간을 보호하라는 유엔의 명령에 따르 시작됐다.

프랑스는 다소 항공이 만든 최신형 라팔 다목적 전투기와 구형 미라지 2000 전투기로 리비아의 주요 목표를 공습했다.

영국은 10대의 타이푼 전투기와 12대의 토네이도 지상 공격용 전투기를 파견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