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순식간에 머리 위로 쾅" 자살폭탄 드론 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사람 머리위에 조용히 떠 있다가 고속으로 떨어지면서 폭발"

인간표적을 향해 급강하해 타격하는 이른바 '카미카제' 드론(무인기)이 조만간 미군의 주요 병기가 될 것이라고 미국의 국방전문 사이트인 디펜스뉴스가 국방부 관리의 말을 인용해 17일 보도했다.
카미카제란 2차 대전 당시 폭탄이 장착된 비행기를 몰고 미군 함정에 자살공격을 가한 일본의 특공대를 말한다.

에어로바이런먼트가 제작한 ‘스위치블레이드’라는 이름의 이 드론은 무게 가 2kg도 나가지 않아 배낭에 넣어 다니다 발사관으로 날리면 날개가 펴지면서 하늘로 치솟는다고 디펜스뉴스는 전했다.

이 회사가 지난달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소형전동기로 구동되는 스위치블레이드는 실시간으로 상공에서 영상을 제공해 적을 식별할 수 있도록 한다.
실시간 영상으로 표적을 확인하면 즉시 무장 신호를 보내 ‘발사체’를 표적에 쏘게 한다고 이 보도자료는 설명했다.

이 드론은 신호를 받으면 표적을 향해 날아가 소형 폭발물을 터뜨려 표적을 제압한다. 이 회사는 그러나 살인명령이 하달됐다고 하더라도 마지막 순간에 취소할 수 있으며,이는 ‘다른 무기시스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수준의 제어력’을 아군에게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미군은 초대형 글로벌호크와 대형 프레데터와 리퍼를 파키스탄과 기타지역에서 무장조직원 혐의자를 수색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드론은 헬파이어 미사일을 발사하고 폭탄을 투하할 수 있는데 이 폭탄들은 민간인 사상자와 광범위한 피해를 초래해 파키스탄내에 미군에 대한 대중의 분노를 야기했다고 디펜스뉴스는 전했다.

아프가니스탄전에서 미군과 연합군은 반군 무장세력인 탈리반과 교전중에 포격이나 전투기나 공격헬리콥터의 공습을 요청할 수 있지만 이런 강한 화력은 무고한 민간인 사상자를 발생시키고 미국과 파키스탄의 관계를 악화시킨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그러나 스위치블레이드는 고속으로 날면서 탑재 폭발물을 정확하게 투하해 표적타격에 따르는 부수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게 이 회사측 설명이다.

미군은 지난 6월 가능한 이른 시일안에 이 드론을 도입하기 위해 490만 달러의 계약을 승인했다.

미군 관리들은 그러나 정확한 숫자와 현장 배치시기는 밝히지 않았다.

블룸버그통신은 19일 미군이 이미 아프가니스탄에서 지난해 스위치블레이드를 실전배치했으며 10여차례 발사했다고 보도했다.

인권단체들은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드론 사용은 공개적인 조사나 미 의회의 감시도 받지 않은채 은밀한 암살 수행을 허용했다고 비판해왔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