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2자유로, 신분당선 호재에도 1기 신도시 집값은 글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충훈 기자]일산, 분당 1기신도시들이 교통상황이 확 좋아지는 호재를 맞았으나 그에 걸맞은 프리미엄을 못누리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일산은 올 7월 제2자유로가 개통됐으며 신분당선은 다음달 개통한다. 일산방면으론 일산대화동, 파주시 교하읍, 고양시 행신동 등이, 분당은 이매동과 정자동, 판교 백현동 등이 수혜예상지역이다.

이러한 기대심리를 해당 지역 집값은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최근 5주간 매매가 추이를 보면 지난달과 거의 변동이 없다. 일부단지의 경우 가격이 오히려 떨어진 곳도 발생했다.
제2자유로 호재를 맞은 파주 교하읍 동문1차 112㎡형의 경우 매매상한가가 올초 3억원에서 이번달 2억6400만원으로 하락했다. 같은 지역 자유로 아이파크 113㎡형도 지난해 1년간 3000만원이 떨어진 후 올해 내내 2억7000만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식사동 위시티블루밍3단지 130㎡형은 올초 매매가가 5억6900만원선이었으나 최근엔 5억원으로 주저앉았다.

정자역과 판교역 등 신분당선 개통호재를 맞은 곳도 매매가 시들하긴 마찬가지다.
정자동 아데나팰리스 112㎡형은 올초 매매하한선이 7억2000만원이었으나 최근 7억원으로 2000만원 가량 떨어졌다. 동양파라곤, 파크뷰 등 고급 주상복합을 비롯해 한솔주공, 상록라이프 등의 중형 평형대 역시 가격이 꿈쩍도 않고 있다.
판교역 근처는 푸르지오 그랑블을 비롯해 인근 백현마을과 봇들마을의 휴먼시아 아파트들이 대표적인 역세권 수혜지역이다. 하지만 여기서도 매맷값은 여전히 보합세다. 봇들마을 9단지 어울림 125㎡형의 경우 연초와 대비해 비슷한 가격대인 9억7000만~10억원대에 거래된다. 판교원마을 1단지 아파트들도 9억~10억원 정도로 가격변동이 없다.

판교가 개발될때부터 신분당선 프리미엄을 등에 업고 가격이 치솟았기 때문에 지금 판교역이 완공됐다고 해서 큰 반사이익은 다시 누리기 힘들다는 업계 분석이다. 판교역 인근 알파돔시티 쇼핑몰 등 기대를 모았던 호재들의 사업이 지지부진하다는 것도 한 이유다.
과거에는 교통호재는 집값을 끌어올리는 중요한 계기 중 하나였다. 지난해 9호선 개통으로 강서구 가양우성 아파트는 매매가격이 상승반전하기도 했다. 이 아파트 95형은 지난해 7월에는 한달에 1500만원이 떨어졌으나 다음달 9호선이 개통하며 500만원이 다시 올랐다. 흑석동 명수대한양 112형은 지난해 7~10월에 걸쳐 꾸준히 한달에 500만원씩 가격이 올라 5억원선을 넘기도 했다. 10여년전 7호선이 개통 당시 수혜지역이었던 구로구 일대가 대표적인 사례다. 온수-신풍-건대입구 구간이 잇따라 개통하던 10개월간 구로 일대 집값은 매월 평균 0.4%씩 꾸준히 올랐다.

전문가들은 1기 신도시들이 교통호재를 누릴 만큼 매력도가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나기숙 부동산1번지 팀장은 "동탄 등 2기 신도시 입주가 시작되는 상황에서 20년씩 돼 낡은 아파트가 많은 1기 신도시에 몰리는 눈이 그만큼 적어졌다"고 말했다. 나 팀장은 "게다가 요즘같은 부동산 경기침체기에는 교통·교육 등의 프리미엄이 집값 상승에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실수요 위주로 매매가 재편되면서 신도시의 일부 소형아파트만 수요가 있을 뿐 중대형 아파트가 여전히 인기가 없는 것도 한 이유다.



박충훈 기자 parkjov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