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블로그]지렛대의 유혹과 위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금 3000만원에 신용대출 7000만원을 합쳐 1억원어치 주식을 샀다. 때 마침 해당 종목이 상한가를 갔다. 총액 대비 수익률은 15%지만 원금대비 수익률은 무려 50%다. 대략 10년치 은행 이자를 순식간에 번 것이다. 꿈같은 얘기지만 아예 불가능한 얘기도 아니다.

그래서일까. 주식시장에는 빚내서 투자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적절히 빚을 이용하면 지렛대(레버리지) 효과로 원금대비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빚 무서운 줄 모르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저축은행 등 제 2금융권에서 실시하는 주식매입자금대출 ‘스탁론’(연계신용대출) 규모가 7월말 기준으로 1조원을 넘었다고 한다. 2009년 6월말 5625억원에서 2년여 동안 배 가량 증가한 셈이다. 올 7월말 기준, 증권회사의 주식담보대출(신용거래융자 잔고) 6조1273억원을 합치면 빚내서 산 주식은 7조원을 훌쩍 넘는다.

2009년 말 1390이던 코스피지수는 지난 7월말 2100선으로 증가했다. 이 기간 주식담보대출은 58% 늘었다. 시장이 오른만큼 기대심리도 높아지면서 빚내서 주식을 사는 투자자들도 그만큼 늘어난 셈이다.

어쩌면 이 기간, 일부 투자자들은 지렛대 효과로 짭짤한 수익을 올렸을지 모른다. 이 기간 14만원에서 47만원까지 오른 LG화학이나 1만3000원에서 7만7400원까지 급등한 기이차를 신용까지 끼어 샀다면 그야말로 '대박'이다.
하지만 이런 시나리오는 어디까지나 '~했더라면'식의 가정일 뿐이다. 흐름을 잘 타 신용으로도 돈을 벌수도 있다. 하지만 반대로 주가가 급락하면 위험성도 그만큼 커진다.

삼성중공업에 피인수된다는 재료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던 신텍 이 갑작스런 분식회계설로 지난 6일 거래가 정지됐다. 거래정지 전 투자자들의 신용잔고는 100억원에 달했다. 이는 2 금융권의 스탁론 등은 제외한 수치다. 국내 최대그룹 계열사에 편입된다던 기대감에 빚까지 내 투자한 개인들의 한숨소리가 인터넷 주식 게시판에 봇물 터지듯 올라왔다.

"어렵게 3000만원을 모았고 여기에 신용대출로 7000만원을 더해 샀는데 한방에 훅 가는 것이 주식인가보다. 이제 파산신청을 해야 할 것 같다."

"신용대출을 받아 8만9750주를 주당 2만2700원에 사서 보유 중인데, 왜 나에게는 이런 일만 일어나나. 이혼을 해야할지 모르겠다. 주식시장이 무섭다."

안타까운 사연들이지만 이들을 구제할 방법은 없다. 상장폐지되면 신텍 사장을 구속시키고 삼성중공업 앞에 가서 죽자는 주장도 공허할 뿐이다.

'여윳돈으로 주식을 하라'는 얘기는 주식시장에 입문할 때 듣는 단골 레퍼토리다. 삼성전자처럼 시가총액 100조원이 넘는 종목도 반토막 날 수 있는 곳이 증시다. 투자에는 항상 위험(리스크)이 따른다. 고수익을 노리려면 그만큼 위험도 감수해야 한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High Risk, High Return)'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다. 신용으로 대박을 노렸다면 반대 결과에도 책임을 져야 하는 곳이 주식시장이다.



전필수 기자 philsu@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