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9개 대형 커피전문점 업체를 조사한 결과 리필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곳은 5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리필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도 리필 조건을 다소 까다롭게 적용해 쉽게 이용하기 어렵게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업체는 고객 요청이 있을 경우 제공하기는 하지만 일부러 적극적으로 홍보하지는 않고 있다. 그나마 이들 업체는 시행해 주는 것만으로도 감사할 지경.
국내 1위 매장 수를 갖고 있는 카페베네와 매출 1위인 스타벅스에는 아예 리필 서비스 제도가 없다. 롯데가 운영하는 엔제리너스, CJ푸드빌의 투썸플레이스도 마찬가지다.
스타벅스 역시 “본사 방침상 실시하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엔제리너스 측은 “애초부터 고려한 바 없다”고 밝혔다. '굳이 할 이유가 있냐'는 것이다.
이처럼 커피전문점들이 리필 서비스를 꺼리는 이유에는 원가 부담 측면이 주효하다.
아메리카노 한 잔을 3600~4000원가량에 판매하고 있어 동일 제품을 500원이나 1000원에 서비스해 줄 경우 수입은 7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다. 좌석 회전율 또한 떨어져 객당 매출이 감소할 수 있는 점도 리필 제도를 꺼리는 이유다.
반면 리필 제도를 운영하는 일부 커피 매장들은 매출 차원이 아니라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봐야 한다고 지적한다.
파스쿠찌 관계자는 “리필 제도에 대해 자세히 적어 고객들이 보기 편하도록 테이크아웃을 하는 티 테이블에 팝(POP)부착 형태로 비치했다”며 “인건비·매장 임대료 등을 고려했을 때 당연히 부담은 되지만 이 때문에 고객들이 일부러 파스쿠찌를 찾을 정도로 만족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계속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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