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등급하향]재정 차관 "美신용등급 강등 국내영향 제한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현준 기자] 임종룡 기획재정부 1차관은 7일 "미국 신용등급강등의 직접적인 영향은 크지 않다고 시장에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 차관은 이날 경제금융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무디스와 피치는 미국의 신용등급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고, 미국 국채를 대신할 안전자산을 찾기도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경제금융상황점검회의에는 재정부 관계자를 비롯해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인사들이 함께 참석했다.
임 차관은 이어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미 국채 보유에 따른 위험 가중수단 및 자본금 규모를 변동시킬 필요가 없다고 발표해 미국 신용등급강등의 직접적인 영향은 크지 않다고 시장에서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임 차관은 이 때문에 "2008년 금융위기와 같은 충격이 다시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며 "세계 경제의 재침체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임 차관은 특히 우리경제와 관련해 "대외 의존도, 자본·외환시장의 개방으로 단기적인 영향이 불가피하다"면서도 "대외 금융시장의 불안요인이 국내금융시장에서 증폭돼 나타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강조했다.
임 차관은 "수출 증가세가 높고 광공업생산 등 생산 증가세도 지속되고 있으며 수출도 신흥시장 대상이 70% 이상이고, 미국과 EU에 대한 수출은 20%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임 차관은 다만, "경제금융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대내외 불안요인을 면밀히 점검하겠다"면서 "국내금융시장의 과도한 변동을 축소하고 투자 심리를 안정시킬 수 있는 정책을 적기에 시행할 수 있도록 사전에 면밀한 정책적 검토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임 차관은 "경제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수시로 개최해 상황인식에 대한 공유를 강화하고 필요한 대응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박현준 기자 hjunpar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