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수욕장 가서 낸 '사용료', 사실은 '삥' 뜯긴 거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구 한 해수욕장 주민들 1년에 사용료로 3억5000만원 거둬가..."국민권익위 사용료 폐지 권고도 무용지물"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최근 들어 인천 지역의 해수욕장들이 인천공항철도 개통 등으로 수도권 최대의 여름 휴가지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인근 주민들의 무단 사용료 징수·시설 부족 등으로 이용객들의 불편이 심각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6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 지역에는 송도유원지 등 해수욕장이 43개가 있다.

특히 중구 을왕리 해수욕장이 지난해 한국관광공사에서 조사한 T-MAP(휴대폰 네비게이션)으로 찾은 관광지 전국 4위에 선정될 정도로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수도권 대표적인 여름철 휴양지로 꼽히는 등 인천 소재 해수욕장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인근 주민들의 무단 사용료 징수와 주차장·샤워시설 등 편의시설 부족으로 시민들의 이용만족도가 낮다.
을왕리 해수욕장의 경우 공용주차장이 부족하고 오폐수 유입으로 악취발생, 갯벌오염이 심각하다. 하지만 용유·무의 문화·관광·레저복합도시 개발계획 승인고시지역으로 일체 개발행위가 제한됨에 따라 장기간 방치되고 있다.

중구 무의도의 하나개·실미 해수욕장도 지역 주민들이 중구청과 ‘해수욕장 위탁관리 협약’을 맺고 해수욕장을 찾는 관광객 대상으로 폐기물 처리 명목으로 사용료를 징수하고 있어 불만을 사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까지 나서 지난 2009년 쓰레기 종량제 원칙에 위배되는 만큼 사용료 징수를 폐지하도록 권고했으나 주민들이 따르지 않고 있다. 주민들이 지난해 이용객들로부터 거둬간 돈은 3억5000만 원에 이른다.

강화도 동막해수욕장에서도 지역개발위원회의 주차비용, 텐트설치비, 샤워장 등 사용료을 징수해 이에 항의하는 관광객들과의 마찰이 잦다.

또 삼산면의 민머루해변 해수욕장은 지난 2010년 구제역과 목함지뢰 발견으로 지역관광 산업이 위축된 상황에서도 1만3000여 명의 관광객이 찾고 있으나 주차장, 샤워시설 등 편의시설이 턱없이 부족해 이용객들의 불만이 높다.

옹진군 경우에도 도서별로 32개소의 자연발생적 해수욕장이 산재돼 있으나 대부분 지역이 화장실, 샤워부스 등 편의시설이 부족하고 기존 시설도 노후 된 상태이다.

이같은 인천 지역 해수욕장의 관리 문제는 3~4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으나 시와 구·군은 시설물 설치에 대한 제한 규정만 내세우며 수수방관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부족한 편의시설 확충과 지역 번영회·지역개발위원회서 징수하는 사용료에 대해 정확한 수입·지출 비용추계와 지도·감독, 정기적인 친절교육이 필요하다"며 "대외 이미지 제고와 시민편의를 위해 빠른 시일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