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브라질 대통령, 中 방문.. 어떤 얘기 오갈까?(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브라질 대통령, 中 방문.. 어떤 얘기 오갈까?(상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의원 기자] 지우마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이 지난 1월 당선된 이후 처음으로 기업계 인사 250명을 이끌고 11일 중국을 방문했다. 호세프 대통령은 후진타오 중국 주석과 회담을 갖고 오는 14일 브릭스(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 회의에 참석한다. 최대 교역 상대국인 두 나라가 회담을 통해 논의할 내용이 무엇인지 벌써부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1일 양국 회담을 통해 브라질과 중국 정상은 양국간 무역 관계와 유대를 강화할 것으로 보이지만 동시에 다른 신흥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브라질은 중국에 공평한 무역 관계를 요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중국과 브라질은 서로 윈-윈 하는 관계?..대답은 No=중국과 브라질의 무역 관계는 떼려야 뗄수 없는 관계다. 브라질은 철광석이나 대두(콩) 같은 원자재를 중국에 대량 수출하면서 이득을 보고 중국은 브라질에 공산품을 수출해 공생관계를 이루고 있다.

브라질 재무부에 따르면 원자재의 대중수출 비중은 지난 2000년 68.2%에서 지난해 83.7%로 상승했다. 중국의 대 브라질 수출은 지난 2000년 12억 달러(약 1조3000억원)에서 지난해 256억 달러로 늘어났다. 양국간 교역규모는 10년전 30억 달러에서 지난 해 560억 달러로 불어났다. 덕분에 중국은 2009년 브라질의 최대 교역 파트너였던 미국을 제치고 브라질의 최대 교역국 자리를 꿰찼다.

겉으로 보기에 중국과 브라질은 서로 윈윈하는 관계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브라질의 대중 수출은 원자재가 주를 이루고 있고 중국은 값싼 공산품을 수출해 수출입 품목에 있어 비대칭 구조를 이루고 있다. 브라질의 대중수출 품목의 84%가 원자재인 반면, 중국의 대 브라질 수출 품목의 98%는 공산품이다. 공산품 분야에서는 252억 달러의 적자를 냈다.
이에 브라질은 중국에 공평한 교역 상대가 되기를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주 브라질 정부 대변인은 호세프 대통령의 중국 방문에 대해 두 국가간 “호혜”관계를 이루려 함이라고 평가했다.

◆위안화 평가절상과 중국의 대 브라질 투자 확대 요구할 듯=브라질 경제는 중국산 저가 공산품 수입 때문에 시름을 앓고 있다.

동시에 대규모 핫머니 유입으로 헤알화 가치가 상승해 수출업체들도 죽을 맛이다.특히 브라질측은 중국이 시장에 개입해 위안화 가치를 떨어뜨려 브라질 헤알화의 절상을 유도해 수출경쟁력을 잃게 한다고 비판하고 있다. 브라질 헤알화는 2008년 보다 위안화 대비 41% 올랐다.

브라질은 수입과 수출에서 고전을 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브라질의 500만 노동 인구를 대표하는 브라질노동조합총연맹은 중국의 값싼 공산품 수입을 제한할 것을 호세프 대통령에게 호소했다. 브라질 개발은행은 중국산 제품 수입증가가 브라질 산업계전반을 해치고 있다고 지속적으로 경고해왔다.

이런 이유에서 유세프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위안화 평가 절상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호세프 대통령은 중국의 투자 확대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4년 후진타오 주석이 브라질을 방문했을 당시 양국간 무역과 투자에 관한 협정을 발표했는데도 중국은 투자를 구체화 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중국 최대 철강제조업체 바오산철강이 브라질 북동부 지역에 제련공장을 세우기로 했으나 아직까지 소식이 없다.

또 브라질은 중국내 브라질 항공기 공장의 회생방안도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브라질 엠바라에어는 지난 2002년 중국에 항공기 회사를 차렸으나 중국측은 자국 항공산업과 경쟁할 것을 우려해 이 공장이 다른 상업용 항공기 모델을 생산하는 것을 금지했다. 그결과 생산이 부진해지면서 조만간 문을 닫아야 할 지경에 처했다.

아울러 호세프 대통령은 후진타오 주석에게 브라질 제품에 대한 중국 시장 개방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돼지고기 등 일부 수입 품목에 대해 지나치게 높은 무역 장벽을 세워놓고 시장접근을 막고 있다는 게 브라질측 주장이다.


브라질 이외의 신흥국인 남아공과 인도, 인도네시아도 이에 따라 큰 피해를 보고 있다.

루이즈 펠리페 람프레이아 브라질 외무장관은 “중국은 기회주의적으로 투자해왔다”면서 “중국은 자신들이 성장하는것 외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의원 기자 2u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