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엠투엠 "올 연말, 꼭 시상식에 서고 싶다"(인터뷰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엠투엠 "올 연말, 꼭 시상식에 서고 싶다"(인터뷰①)
AD
원본보기 아이콘

[스포츠투데이 강경록 기자, 사진 이기범 기자]벌써 데뷔 7년차. '세글자''사랑한다 말해줘' '못된남자' '미라클' 등 여러 히트곡을 낸 인기그룹 '엠투엠'이 돌아왔다.

충무로의 한적한 커피숍에서 만난 이들은 연예인답지 않은 외모와 옷차림이 인상적이다. 다소 어둡게 느껴지는 이들의 곡 스타일과는 댤리 밝고 순수해 보이는 미소가 아름다웠다. "우리동네 인기스타"라고 수줍듯 말하는 멤버 정환의 말처럼 이들은 자신들을 포장하는 것보다 순수하게 음악을 사랑하고 즐기는 그저 꿈많은 20대 청년들이었다 .
"올해는 꼭 연말시상식에 참여하고 싶어요. 데뷔한지 7년지 지났는데 항상 시상식을 집에서만 지켜보았어요"(정환)

이제는 달라지고 싶다. 팬들에게 가까이 다가가 더 자주 보고, 더 자주 노래하고 싶다. 지난 2007년 일본에서 단독 콘서트의 여운이 남았을까? 이들은 국내에서 아직 콘서트를 가진 적이 없어 아쉬워했다.
엠투엠 "올 연말, 꼭 시상식에 서고 싶다"(인터뷰①) 원본보기 아이콘

"정말 큰 감동이었어요. 비록 말도 통하지 않는 일본팬들과의 첫 콘서트였지만 저희에게는 잊지 못할 추억이에요. 마지막 곡을 부르는데 눈물이 하염없이 흘러내리더라구요. 가수가 무대 위에서 얼마나 행복해 질 수 있는지를 절실히 깨달았어요"(준혁)

그동안 엠투엠은 탄탄한 열성 팬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얼굴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데뷔 당시, 신비주의 마케팅이 붐이 일었기도 했지만 대형 기획사의 그늘에 가려진 탓도 있었다.
"본의 아니게 얼굴없는 가수로 알려졌어요. 전 소속사에서는 대형스타들 사이에 있다보니 강박관념 같은게 있었어요. 매번 나가면 1위를 하는 그들에 비해 저희는 부담이 많았죠. 1위를 못하면 소속사에 죄를 짓는 기분이었으니깐요"(준혁)

변화가 필요했다. 지난 2008년 엠투엠은 소속사를 바꿨다. 좀 더 팬들과 소통하고 싶어서였다. 음악적인 색깔도 조금 바꿨다. 좀 더 밝아졌다. 하지만 팬들은 변한 이들을 낯설어했다.
엠투엠 "올 연말, 꼭 시상식에 서고 싶다"(인터뷰①) 원본보기 아이콘

"회사를 옮기면서 무대 위에서 관객들과 호흡할 수 있는 곡을 만들었어요. 그래서 무게감을 빼고 가볍게 만들었죠"(정환)

야심찬 변화는 쓰디쓴 실패로 돌아왔다. 엠투엠의 노래를 좋아하던 팬들에게 외면 아닌 외면을 받아야만 했다. 그때서야 깨달았다. 7년간의 시간이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었다는 것을. 자신들도 모르게 엠투엠은 그들만의 색깔로 무장되어 있었다.

"그래서 우리만의 색깔을 다시 찾기로 했어요. 우리는 대중 가수잖아요. 대중이 좋아하는 노래를 해야죠"(정환)

2011년 3월, 엠투엠은 그들만의 색깔로 다시 돌아왔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지난 10일 발매된 미니앨범 '이런 쓰레기 같은...'이 발매되자마자 각종 온라인 차트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것. 팬들은 다시 돌아온 엠투엠을 따뜻하게 반겼다.

타이틀곡 '이런 쓰레기 같은...'의 제목은 최갑원 작가가 지었다. 최갑원 작가는 기미, 휘성, 아이유와 같이 했던 히트곡 메이커다.

"곡을 처음 만들고 나서 '누구한테 맡길까' 고민하다 저희 앨범 중 '새까맣게'를 작사하신 최갑원 작가가 생각났어요. '새까맣게'를 처음 받았을 때 가사가 너무 마음에 들었던 기억이 있어 다시 부탁드렸죠. 최근 활동을 안하셔서 몇 번 거절하셨는데 우여곡절 끝에 어렵사리 승낙하셨어요"(준혁)

곡을 받은 것은 그로부터 3일 후. 너무나 강렬했다. 제목만으로 이렇게 전율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그때 처음 알았다. "이메일로 보내오셨는데 처음 보고 스팸메일인 줄 알았을 정도였어요. 그런데 너무나 마음에 드는거에요. 임팩트도 있고, 입에도 착착 달라 붙더라구요"(준혁)
엠투엠 "올 연말, 꼭 시상식에 서고 싶다"(인터뷰①) 원본보기 아이콘

최갑원 작가는 '똥파리'라는 독립영화를 보고 그 주인공을 생각하면서 가사를 지었다고 했다. 감독이 직접 연기를 했고 주인공 역을 맡았는데 '그 주인공이 정말 나쁜 놈'이었다고 한다. 그 주인공을 떠올리면서 만든 가사가 바로 '이 쓰레기 같은...'이다.

너무나 강렬했던 탓일까. 방송 출연을 고민하던 중 KBS로부터 방송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역시 제목이 문제가 됐어요. 타 방송국엔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KBS에서는 좀 과하다 싶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KBS만 '이런...'으로 나가고 있어요. 제목만 다를 뿐이지 같은 곡이니 헷갈리지 않으셨으면 해요"

너무나 담담히 받아들이고 있었다. 다른 가수나 소속사였다면 벌써 한바탕 난리가 났을 법도 한데 엠투엠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정공법을 선택했다.

"사연이 길어요. 이런 일쯤은 저희에게는 아주 익숙한 일인에요. 사실 본의 아니게 얼굴없는 가수로 활동하게 된 계기도 주변 환경이 좋지 못했었던 탓도 있어요. 3집 정규 앨범 발표 직후에는 태안 앞바다 기름유출사건으로 가요계가 찬바람을 맞았고 또 폭설과 천안함 사건으로 활동자체가 힘들었던 적도 있었어요"

미디엄템포 발라드의 강자 '엠투엠' 인터뷰②에서 이어집니다
엠투엠 "올 연말, 꼭 시상식에 서고 싶다"(인터뷰①) 원본보기 아이콘




스포츠투데이 강경록 기자 rock@
스포츠투데이 이기범 기자 metro83@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