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영길 인천시장 "삼성은 송도에 올 확률이 1%라고 했습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송영길 인천시장이 밝힌 "삼성 유치전 비하인드스토리"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처음이 삼성은 송도에 바이오 합작사를 세울 확률이 1%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작년 11월 중순, 1%의 가능성을 100%로 만들었습니다.”

송영길 인천시장은 25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본사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삼성이 송도에 바이오제약 생산사업(CMO)합작사를 설립키로 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했다.
송 시장에 따르면 삼성이 바이오산업의 터전으로 송도를 고려하기 시작한 것은 작년 세종시 수정안이 부결된 후인 7월부터다.

그러나 당시 대구 등 각 지자체들이 삼성의 투자를 받기 위해 뛰어들어 치열할 각축전을 벌였다.

당시 김태한 삼성전자 신사업추진단장은 송 시장과의 통화에서 “송도로 갈 가능성은 1% 정도”라고 언급하며 기대감을 크게 갖지 말 것을 전했다.
하지만 송 시장은 송도가 바이오테크놀로지(BT)의 메카가 될 것이라는 청사진과 기반시설 등을 가지고 삼성을 지속적으로 설득했다.

송 시장은 “송도에는 이미 CJ그룹 바이오연구소와 미국 유타대학과 인하대학교가 세운 바이오연구소, 과천의대 뇌과학연구소가 들어와 있는 것은 물론 존스홉킨스 대학과 서울대 등이 병원을 건립할 계획이라는 점 등을 들어 삼성에게 송도가 BT의 최적지임을 설명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송 시장은 “다음주에 존슨앤존스 부회장이 송도를 찾아 닥터트레이닝센터를 세우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 등 많은 의료, 의학기업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결국 삼성은 작년 11월 중순께 송도에 세계 톱 바이오제약서비스업체인 퀸타일즈와 합작사를 세우기로 결정했고 이후 철통보안 속에 세세한 입주조건 등을 인천시 및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협의했다.

삼성이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는 바이오제약산업은 고급인력유치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분야인데 송도는 국제학교 등 훌륭한 주거환경과 관련산업들이 이미 갖춰져 있다는 점도 삼성의 최종 선택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송 시장은 덧붙였다.

한편 국내기업들의 추가투자 전망에 대해 이종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송도 국제병원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데 많은 국내 대기업들이 투자의향을 밝혀 조만간 심사를 개시할 것이고 대한항공이 아시안게임을 대비한 요트경기장 건설 등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