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상청장 바뀌자 하루아침에 사라지는 '무료 날씨 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700만 스마트폰 시대에 발맞춰 기상청이 개발한 무료 날씨 애플리케이션이 하루아침에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민간업체 출신인 조석준 기상청장이 부임하자 오는 21일에 국민들에게 앱을 무료로 공개하겠다는 기존 계획을 뒤엎고 ‘민간으로 이전’하겠다고 방침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국회 환경노동위 소속 홍희덕 의원(민주노동당)은 10일 “5개월여 걸친 논의 끝에 ‘무료 날씨 앱’을 배포할 계획으로 기상청과 ‘스마트폰과 공공기상정보 포럼을 준비해왔으나 포럼 당일인 9일, 수정된 발제문을 들고와 ’개발된 앱은 민간 기상 이전을 통한 서비스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고 밝혔다.
▲ 기상청이 포럼 전날에 제공한 발제문 자료

▲ 기상청이 포럼 전날에 제공한 발제문 자료

AD
원본보기 아이콘

▲ 기상청이 포럼 당일에 제공한 발제문 ; 개발됩 앱은 민간 기상 이전을 통한 서비스 추진 문구가 추가됐다.

▲ 기상청이 포럼 당일에 제공한 발제문 ; 개발됩 앱은 민간 기상 이전을 통한 서비스 추진 문구가 추가됐다.

원본보기 아이콘

포럼 전날인 8일 기상청이 포럼 주최자측에 제공한 발제문에는 ‘개발된 앱은 민간 기상 이전을 통한 서비스를 추진하겠다’라는 문구가 담겨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홍희덕 의원실 관계자는 “지난해 9월 민간 업체의 반발로 개발한 날씨 앱을 무기한 배포 연기한 것보다 퇴행적인 결정”이라면서 “이는 한마디로 국민들의 세금을 들여 개발한 앱을 민간 기업에 넘기겠다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지난해 8월 기상특보, 현재날씨, 초단기예보, 동네예보, 주간예보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무료 기상청 날씨 앱’을 완성하고 9월 초에 무료 배포할 예정이었으나 유료 날씨 앱으로 매출을 내기 시작한 민간 기상업체의 반발로 배포를 무기한 연기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기상청 관계자는 “앱이 개발이 완료되지 않았다”면서 “이는 대국민용이 아니라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책임지는 방제기관을 위한 것”이라 발뺌했다.

관계자는 “현재 민간업체 유료 앱이 14개 제공되는 상태에서 기상청이 무료 앱을 공개하면 이들과 중복이 되기 때문에 조정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국민들에게 제공 앱을 제공하더라도 방제서비스에 한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오는 21일 배포 계획에 대해서는 “수개월동안 (홍 의원실)과 같이 포럼을 준비해오긴 했지만 이같은 계획은 금시초문이다”라고 반박했다.

일각에서는 민간업체 출신인 조석준 청장이 부임하면서 기상청이 공공성과 민간기상산업 육성 사이의 균형추가 다소 흔들리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조석준 청장은 지난 10년간 (주) 웨더프리, (주)웨더뉴스채널 등 민간 업체와 대표 이사와 기상 컨설턴트로 일해왔다.

9일 조 청장은 취임식에서 “(400억대)의 기상 산업을 지금보다 서너 배 성장시켜 1000억 원대 규모로 키우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