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평양시내 한복판서 팔리는 신라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평양시내 한복판서 팔리는 신라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 장마당에서 몰래 거래되던 국내산 신라면이 평양의 국영상점에서 버젓이 박스째 팔리는 것으로 드러났다. 서강대 김영수교수는 29일 "세계에서 손꼽을 정도로 폐쇄됐던 북한사회가 조금씩 이완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국내 업체가 만든 신라면은 이제 상자째 갖다놓고 팔 정도로 북한 시장의 대표 상품이 됐고, 남한의 드라마나 영화를 담은 DVD, '색깔영화'(성인영화)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고 밝혔다.

김교수는 28일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가 주최한 간담회에서 동영상을 통해 "뺑때바지(스키니진)가 유행하면서 평양 처녀들의 모습이 완전히 바뀌었다"며 "'평양에 왜 중국 사람이 이렇게 많냐'는 말이 나올 정도로 평양 주민들의 옷차림이 많이 바뀌었다"고 전했다. 김 교수는 '뺑때바지'와 함께 북한 사회의 변화를 잘 보여주는 올해의 히트상품으로 북한 주민들 사이에서 최고 인기를 얻은 송이를 꼽았다. 송이는 일본 등지로 판매되던 북한의 대표적인 외화벌이 품목으로 '노동당 39호실'에서 별도로 관리해 일반 주민들은 거의 접할 수 없었다.
김 교수는 "최근 국제사회의 제재 강화로 해외판로가 막혀 송이가 시장으로 흘러들어오고 있다"면서 "남한까지 5ㆍ24조치로 대북교역을 제한하자 북한 내부에서 활발하게 유통되면서 주민들이 오랜만에 송이 맛을 보게 됐다"라고 전했다.

김 교수가 전한 내용은 삼성경제연구소가 최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 참고자료로 만든 동영상에 담겨 있는 것으로, 동영상을 보면 올해 북한 장마당(시장)에서 송이가 ㎏당 50달러까지 가격이 오를 정도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날 김 교수가 공개한 '히트상품' 중에는 '인분'도 눈에 띈다. 과거에는 농사를 지을 때 외부로부터 지원받은 비료를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이마저 끊겨 비료 대신 사용할 인분이 유통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각 가정에서 사람 수 대로 일정량씩 모아 사용하는데, 양을 맞추는 일이 뜻대로 되는 것이 아니어서 시장에 '인분 가게'가 생겼다"고 말했다.
또한 순대도 인기상품의 대열에 합류했다. 예전에는 군대에 돼지 등 가축을 상납해야 했지만 북한 당국이 민심을 사려고 군량미 차출을 중단하면서 돼지고기의 공급이 늘었고, 덩달아 돼지의 부속물로 만든 순대도 인기를 끌고 있다는 얘기다.

동용승 삼성경제연구소 전문연구위원은 "나머지 히트상품으로는 휴대전화와, 신권, 생맥주 등이 있으며 북한 여성들이 올해 들어 바지를 많이 입게 되면서 여자바지도 히트상품에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