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로열티 버는 '게임역군' 넥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매출 1조 눈앞, 70%는 해외에서

로열티 버는 '게임역군' 넥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올해 넥슨(대표 서민)은 1월에 선보인 '마비노기 영웅전'이 성공적인 서비스를 이어가며 시장에 안착하고, 인기 게임 '메이플스토리'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동시접속자 41만명 돌파라는 초유의 기록을 세우는 등 게임 서비스 부분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올렸다.

또한 넥슨은 올해 '아틀란티카', '군주' 등의 개발사로 알려진 엔도어즈를 전격 인수한 데 이어 '서든어택'으로 유명한 게임하이 인수도 완료했다. 게임업계에서는 넥슨의 노하우와 인프라에 인수된 회사들의 개발력이 합쳐지면 상당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올 한해 넥슨은 말 그대로 양과 질 모든 측면에서 두드러진 활약을 펼친 셈이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넥슨은 국내 게임 업체로는 최초로 연매출 1조원을 바라보고 있다. 지난해 넥슨은 연결기준 매출액 7035억원에 영업이익 2857억원을 달성해 올해 성장이 반영되면 무난하게 매출 1조원 시대를 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넥슨 서민 대표

넥슨 서민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매출 70% 해외서 올리는 글로벌 게임社=가장 눈에 띄는 점은 넥슨이 매출의 약 70%를 해외에서 벌어들이고 있다는 점이다. 넥슨의 저력은 개발사 인수를 통한 몸집 키우기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얘기다.

우선 넥슨은 한국과 미국, 일본, 유럽법인을 거점으로 전세계 71개국에서 '메이플스토리', '카트라이더', '마비노기' 등 30여종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특히 '메이플스토리'는 전 세계 60개국 약 1억 명의 회원들에게 서비스될 정도로 '글로벌 게임'으로 자리 잡았다.
전세계 넥슨 게임 회원 수는 3억5000만명에 달하며, 이를 바탕으로 넥슨은 지난해 전체 매출의 67%인 4714억원을 해외에서 벌어들였다. 이는 우리나라 온라인게임 업체가 지난해 거둔 게임 수출액 1조7000억원의 약 28%에 해당하는 수치다.

넥슨 해외 실적 비중 변화 추이

넥슨 해외 실적 비중 변화 추이

원본보기 아이콘

또한 해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06년 35%에서 지난해 67%까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넥슨은 이미 우리나라 게임기업이 아닌 '세계의 넥슨'으로 자리 잡은 셈이다.

넥슨 측은 해외 선전의 요인에 대해 글로벌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현지 문화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 콘텐츠를 현지화하고 진출 국가에 맞는 과금시스템을 개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고 설명했다.

넥슨은 앞으로도 매출과 수익 면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게임을 통해 아시아뿐만 아니라 북미, 유럽 등에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둬 보다 적극적인 시장 확대를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미 진출한 러시아 지역을 시작으로 중남미, 중동 등 온라인게임 신흥시장에 진출해 해외사업의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게임 장르에서는 이미 경쟁력을 인정받은 역할수행게임(RPG) 외에 웹게임, 소셜 네트워크 게임, 1인칭 슈팅(FPS) 게임 등을 통한 새로운 시장 개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일본에서 이미 인기를 얻고 있는 게임하이의 FPS게임 '서든어택' 등은 넥슨이 명실상부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넥슨 글로벌 게임 지스타서 한 눈에=넥슨은 오는 18일 부산서 열리는 '지스타 2010'에서 지금까지 성과의 기반이 됐던 인기 게임들과 향후 넥슨의 성장 동력이 될 게임들은 한 자리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로열티 버는 '게임역군' 넥슨 원본보기 아이콘

우선 '메이플스토리', '마비노기 영웅전', '던전앤파이터' 등 인기게임들이 사용자와의 소통에 나선다. 특히 '마비노기 영웅전'은 신규 캐릭터 '카록'의 모델로 유명 격투기 선수 '밥샙'을 선정해 눈길을 끌고 있다. 밥샙은 19일 넥슨관을 직접 방문해 다양한 퍼포먼스를 펼칠 예정이다.

엔도어즈의 신작 '삼국지를 품다'도 처음으로 공개된다. 이 게임은 '군주온라인', '아틀란티카' 등을 개발한 김태곤 프로듀서의 최신작으로 삼국지를 배경으로 주인공 캐릭터와 장수들을 육성하고 특정도시에 자신의 영토를 마련해 세력을 키워나가는 역사 기반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다.

삼국지를 품다

삼국지를 품다

원본보기 아이콘

차세대 플랫폼용 신작 '2012서울'과 '카트라이더 러쉬'도 지스타에서 공개된다. '2012서울'은 웹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에서 즐길 수 있는 멀티 플랫폼 게임으로, 폐허가 된 2012년 서울에서 파괴된 서울의 상징물을 복원해 발전시켜 나가는 내용을 담고 있다. '카트라이더 러쉬'는 넥슨의 인기 온라인게임 '카트라이더'를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이다. 또한 지스타에서는 넥슨모바일의 인기게임 6종으로 '모바일존'도 구성된다.

넥슨 관계자는 "국내외 시장에서 쌓아온 온라인게임 퍼블리싱 노하우와 인프라에 올해 인수한 회사들의 개발력을 더해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 증대와 게임업계 글로벌 리더로서의 역량 강화를 동시에 꾀할 것"이라며 "기존 게임의 해외 성과와 신규 게임 서비스를 바탕으로 글로벌 리더 게임사의 위치를 확고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