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Buy 한국게임'…황색자본 '밀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中 거대자본 유입 국내 게임개발사 사들여
글로벌 협력 투자 '긍정'…시장잠식 '부정'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중국 자본의 국내 게임업계 유입이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하지만 게임업계에서는 거대 게임시장인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중국 게임사와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中 자본 국내게임시장 유입 증가=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진성호 의원(한나라당)은 6일 한국콘텐츠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인용해 중국 자본의 국내게임업계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진성호 의원은 지난 2004년 국내 개발사 액토즈소프트를 9165만 달러에 인수한 중국 게임사 샨다가 최근 유망 중소개발사 아이덴티티게임즈를 9500만 달러에 인수했고, 중국 게임사 텐센트가 참여하는 투자펀드 '캡스톤벤처펀드'에서 국내 게임 개발사 7곳에 184억을 투자하는 등 중국 자본의 국내 게임산업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진성호 의원에 따르면 샨다와 텐센트는 국내게임인 '미르의 전설', '아이온', '크로스파이어' 등을 중국에 유통해 축적한 자본으로 우리나라의 유망한 게임 개발사들을 사들이고 있다.

진 의원은 이 같은 상황에서 우리나라 신규 온라인게임 개발이 지난 2007년 2037건에서 지난해 1621건으로 크게 줄었고, 올해 6월 현재 574건에 머무는 등 게임물의 창작이 눈에 띄게 감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중국 제작 온라인게임의 국내 등급 결정은 2008년 5건에서 지난해 18건, 올해 상반기 19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 진 의원 측의 설명이다.

진성호 의원은 "쌍용차에 대한 상하이차의 투자 선례를 봤을 때 중국 자본의 국내 게임산업에 대한 급격한 자본 유입은 향후 게임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유동적인 상황"이라며 "이에 대한 준비와 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업계, 글로벌 협력 투자 '긍정'=하지만 이 같은 진성호 의원의 지적에 대해 게임 업계에서는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다. 국내 게임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중국게임사와의 협력이 필수적이며 투자가 필요한 중소개발사 입장에서는 중국 자본을 특별히 부정적으로 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중국에 자사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한 게임개발사 관계자는 "중국에서는 콘텐츠 확보를 위해서, 국내 개발사의 입장에서는 중국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 협력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중국의 투자는 국내 게임의 중국 서비스에 있어서 다리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자국 게임에 대한 보호정책을 펴고 있는 중국에서 성공적인 게임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이고 확실한 현지화가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상호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이어 "특히 국내 중소 개발사들은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국내 자본만으로는 활발한 투자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최근 중국 자본의 투자가 이뤄져 눈에 띄지만 국내 게임사가 다른 나라에 투자를 하는 것처럼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상호 투자가 진행되는 것을 문제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국내에 서비스하는 중국 게임이 증가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게임 업계는 다른 입장이다. 중국산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한 국내 게임사 관계자는 "성공적인 게임 콘텐츠 확보가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게임을 확보하는 데 국적은 큰 문제가 아니다"고 밝혔다. 오히려 중국게임은 사용자 수가 많은 중국시장에서 검증돼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측면이 있다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국내 게임이 해외에 수출되는 것처럼 국내 시장에서도 다양한 게임이 들어오는 것"이라며 "특히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웹게임 같은 경우 중국이 강국으로 전 세계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