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발에 건강한 신발은 따로 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강경훈 기자]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특히 특별한 도구가 필요하지 않으면서도 몸에 큰 무리가 생기지 않는 걷기는 사람들이 즐겨하는 운동이다.

걷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신발이다. 신발은 걸을 때 우리 몸이 받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유일한 장비이다. 연세의대 박윤길 교수(강남세브란스병원 재활의학과)는 “어떤 신발을 신었는가에 따라 우리 몸의 피로도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강조했다.
자신에게 맞는 신발을 고르기 위해 가장 첫 번째 할 일은 자신의 발과 다리의 특성에 대해 아는 것. 다리와 발은 사람마다 다른 모양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발은 바닥의 가운데 움푹 들어간 부분(아치)이 얼마나 깊은가에 따라 크게 ‘평발, 요족(아치가 깊은 발), 정상발’로 구분할 수 있다.

자신의 발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는 간단히 ‘발도장 테스트(wet test)’를 해보면 된다. 목욕탕에서 발에 물을 적신 다음 흐르는 물기는 털어내고 종이 타월에 발을 찍어 보면 발자국이 남는다. 이 발자국을 살펴보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를 쉽게 알 수 있다.

박 교수는 “자신에게 맞지 않는 신발을 선택한 후의 대가는 혹독하다”며 “이럴 경우 발의 피로, 붓기, 변형뿐만 아니라 요통, 전신피로, 요추디스크, 관절염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뾰족한 하이힐을 신는 경우에 몸무게가 앞으로 쏠리기 때문에 몸을 뒤로 재끼려는 노력으로 인해 배가 나오고 허리가 폭 들어간 요통의 주된 원인인 전만증 자세가 되고 이를 반복적으로 한 경우 허리와 다리 관절에 부담이 증가하게 된다. 또한 발 앞쪽으로 압력이 쏠리기 때문에 특히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는 소위 무지외반증 및 증족골 동통이 발생한다.

통굽구두는 밑창이 두꺼워 보행 시 신발 앞쪽부분이 구부러지지 않아 수평역할을 하는 엄지발가락이 구부러지지 않아 체중이 과다하게 실려 피로하고 힘든 보행이 되며 평발 뚜벅이 보행으로 진행되기 쉽다.

요즘 청소년들이 즐겨 신는 자신의 발보다 큰 사이즈의 신발은 정상 보행을 가로막아 평발진행, 평발보행, 굳은살 등이 생기고 구두가 무거워 피로를 쉽게 느끼게 한다. 남자들의 키높이구두 또한 하이힐에 나타나는 증상과 정상적인 뒤꿈치, 앞꿈치 정상 보행을 막아 피로를 쉽게 느끼게 한다.

기능적으로 좋은 신발은 성인의 경우 자기 발보다 1.2㎝, 청소년인 경우 1.5㎝ 정도 여유가 있어야 하고 특히 신발의 앞쪽의 폭이 넓고 둥그런 신발형태가 바람직하며 뒷굽의 높이는 3.5㎝ 정도, 발바닥의 중앙에 움푹 들어가 아치 부위를 받쳐주는 신발이 바람직하다.



강경훈 기자 kwk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