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한상의 "서비스업 경쟁력 제고 시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2000년대 들어 한국 제조업의 수출 위상은 높아진 반면 서비스업 수출은 추락을 거듭, 경쟁력 제고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또 대(對) 중국 수출의 비중을 낮추고, 정보기술(IT)-반도체-철강의 수출 집중도를 완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18일 발표한 '최근 우리나라 수출 구조 특징과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제조업 수출은 2000년 세계 12위 수준(1723억달러)에서 지난해 9위(3365억달러)로 3계단 뛰어 올랐다. 반면 서비스업 수출은 같은 기간 13위(297억달러)에서 19위(559억달러)로 6단계가 하락했다.
보고서는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에서 서비스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0.7%로, 미국(77.6%), 프랑스(77.2%), 영국(76.2%) 등의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또 노동 생산성에 있어서도 한국은 1인당 3만달러 정도를 생산하는 데 비해 미국은 7만1000달러, 프랑스는 5만8000달러, 일본은 5만6000달러, 영국은 4만8000달러를 생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국내 서비스업은 금융ㆍ교육ㆍ의료ㆍ사업서비스 등 규모가 크고 부가가치가 높은 업종보다 도소매ㆍ음식숙박업 등 상대적으로 영세하고 부가가치가 낮은 부문의 비중이 높다"며 "지식기반서비스의 해외시장 개척을 적극 지원하고, 관광ㆍ의료ㆍ교육 분야 인프라를 개선해 해외 수요를 유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보고서는 국내 수출 구조의 문제점으로 '대 중국 수출 의존도 상승'과 'IT-반도체-철강의 수출 집중도 심화'를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00년 미국ㆍ유럽연합(EU)ㆍ일본시장이 수출의 절반을 차지했으나, 2005년 이후 최대 수출시장으로 부상한 중국은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수출의 4분의 1가량을 차지하고 그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국내 수출의 38.4%를 차지한 IT, 자동차, 철강산업의 집중화에 대한 주의도 당부했다. 보고서는 "세계무역기구(WTO)의 통계 분석에 따르면 중국과 일본도 이들 3개 산업을 주요 수출산업으로 하고 있어 앞으로의 수익성 하락은 불가피하다"면서 "이들 산업에 대한 경쟁력 제고와 더불어 장기적으로 대체동력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현석 대한상의 전무는 "서비스 수출의 부진, 제조업 수출의 대 중국 의존도ㆍ일부 산업 편중 심화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균형적인 성장, 제조업 수출 구조 개선을 위해 기업과 정부는 시장 개방, 지원 확대, 인력 양성, 투자 확대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우 기자 bongo79@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