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LG, 윈도폰7 출시경쟁 점화..내달 유럽시작 전세계 출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성훈 기자]삼성과 LG의 MS 윈도폰7(윈도모바일 OS의 후속) 출시 경쟁이 뜨겁다. 양사는 오는 10월경 윈도폰7 기반 스마트폰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유럽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앞서 MS의 캐빈 터너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이달 초 윈도폰7이 10월 유럽을 시작으로 11월 미국에서 출시된다고 밝힌바 있다.
당시 캐빈터너는 "현재 2억대의 스마트폰이 팔리고 있지만 앞으로 3에서 5년사이 4억~4억 5000만대로 2배이상 늘어날 것"이라면서 MS 윈도폰7 출시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여전히 충분한 기회를 지니고 있음을 시사했다. 현재 삼성전자와 LG전자, HTC, 델, 아수스 등이 윈도폰7 스마트폰을 개발중이다.

삼성전자가 개발한 세계 첫 윈도폰7 스마트폰인 '세투스(Cetus)'가 지난달말께 해외에서 공개된 바 있다. 세투스는 4인치 아몰레드 스크린에 500만화소 카메라를 갖춘 제품으로 알려졌다. 삼성은 10월 영국을 시작으로 유럽과 북미시장에 이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LG전자 역시 오는 10월 유럽에 윈도폰7 스마트폰을 공급한다. 첫 모델은 3.8인치 풀터치 방식의 스마트폰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쿼티는 탑재하지 않았다. 11월 미국에서 내놓을 제품은 3.5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두 모델모두 LG전자의 스마트폰 브랜드인 옵티머스 시리즈의 하나로 명명될 예정이다.
윈도폰7은 MS가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에서 처음 선보인 스마트폰 운영체제(OS)다. 전작 윈도모바일이 안정성이나 편의성면에서 애플 아이폰, 구글 안드로이드에 크게 뒤진다는 지적을 받으며 소비자의 외면을 받자 완전히 새로 개발했다. 윈도모바일과의 호환성을 포기한 대신 사용자환경(UI)과 개방형 프로그램 수용능력,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첫 공개 당시부터 애플 아이폰류와는 다른 격자형 패널UI와 강력한 소셜네트워킹과 클라우드 컴퓨팅 기능 등으로 상당한 주목을 받았다.

실제 삼성과 LG 등 주요 제조사 관계자들도 기존 아이폰과 구글 안드로이드폰과는 다른 또다른 스마트폰으로 주목하고 있다. 기존 PC운영체제 및 오피스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에 바탕한데다 MS의 방대한 소프트웨어 개발자 기반을 접목할 경우 잠재력이 크다는 점에서 기대감이 상당하다.

세계 2, 3위 휴대전화 제조사인 삼성과 LG는 구글 안드로이드폰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지만 구글의 영향력 확대에 대한 견제심리도 크다. 또 복수플랫폼에 대한 이통사 및 고객들의 선택권 보장차원에서 MS와 전략적 제휴에 따른 윈도폰7 비중확대에 나설 전망이다. 이 때문에 양사의 윈도폰7 출시 경쟁은 향후 세계 휴대폰 시장의 판세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조성훈 기자 search@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