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픈프라이스제, 가격 최대 2.6배 차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권장소비자가격 대신 판매자가 가격을 결정해 표시하는 오픈 프라이스제가 지난 7월1일부터 빙과류 등에까지 확대시행 됐지만, 판매가격을 제대로 표시하지 않는 업소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7월 13∼15일 서울 시내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SSM), 일반 슈퍼마켓, 편의점 등 총 32개 판매점에서 판매하는 빙과 및 아이스크림류 7종의 가격표시 실태를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매장의 절반 이상(53.1%)이 가격을 표시하지 않았다.
일반 슈퍼마켓의 경우 조사대상의 83.3%(12개 중 10개)가 가격을 표시하지 않았고, 편의점도 전체 8개 중 6개(75%) 점포에서 가격을 표시를 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기업형 슈퍼는 8곳 중 7곳이, 대형마트는 모든 매장이 판매가격을 표시해 비교적 가격표시가 잘 이뤄지고 있었다.

특히 조사대상 빙과 및 아이스크림류 7종의 판매가격은 모든 품목에서 최저가와 최고가의 차이가 2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차이가 가장 컸던 ‘돼지바’의 경우 최고가격(900원)이 최저가격(350원)에 비해 2.6배 비쌌다.
일반 슈퍼마켓의 경우 점포별 가격차이가 크고 대형마트나 기업형 슈퍼의 경우도 업체 간에 가격차이가 발생, 판매자가 가격을 결정하는 오픈프라이스제의 효과가 어느 정도 나타나고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오픈프라이스제도에서는 소비자도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 가격, 용량 등의 구매정보를 적극적으로 찾으려는 노력을 기울여야한다고 강조하고, 현재 운영 중인 가격비교사이트인 T-Price(http://price.tgate.or.kr) 등을 통해 소비자정보 제공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소연 기자 mus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