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리비아서 정보활동 벌이던 국정원 직원 추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상득 의원ㆍ국정원 대표단 파견 불구 답보
주한 리비아대표부 철수..외교단절 우려
정부 "북한ㆍ광산 관련 정보수집 등 일상 활동"
리비아측, 가다피 관련 정보수집 주장


[아시아경제 이승국 기자] 외교관 신분으로 주한 리비아 대사관에서 근무하던 국정원 직원의 정보활동과 관련, 리비아 정부가 이의를 제기해 지난달 중순께 추방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사태해결을 위해 이상득 의원에 이어 국정원 대표단을 파견했지만 리비아 정부는 이렇다 할 답을 내놓지 않고 있어 양국 외교관계 단절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외교 소식통은 27일 "주리비아 대사관에서 근무하는 국정원 직원의 현지 정보활동의 성격과 범위에 대해 이견이 발생했다. 해당 국정원 직원은 현재 국내에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국정원 직원은 리비아에서 북한 및 광산 협력 관련 정보를 수집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소식통은 국정원 직원의 정보활동이 북한과 리비아간 무기거래에 관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런 건 아닌 걸로 알고 있다. 북한에 관한 정보"라면서 "기본적으로 우리 정보 직원의 활동은 통상 활동범위 내에서 이뤄졌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그러나 리비아 측에서는 정부요인 정보수집, 무아마르 알 가다피 국가원수의 국제원조기구 조사, 가다피 원수 아들이 운영하는 아랍권내 조직에 대한 첩보활동 등 리비아에서 금기영역으로 알려진 부분에 대한 정보활동을 벌였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비아 측은 또 국정원 직원의 정보활동이 한국 정부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주한 리비아경제협력대표부 직원 3명 모두 휴가를 내고 본국으로 돌아가 비자발급 등 영사업무도 중단됐다.

국정원 직원이 외교관 신분이어서 구속수사를 하지는 않았지만 리비아 정부가 수사를 계속 벌여 왔으며, 우리 정부에 대한 항의 표시로 직원들을 철수시켰다는 관측이다.

정부는 리비아 대표부 직원 철수에 대해 여름 휴가철이 끝나면 업무가 재개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사건 직후인 6월말 리비아대표부가 설립된 지 30년 만에 모든 직원들이 철수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사태의 심각성을 짐작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정부는 사태 해결을 위해 지난 주 국정원 대표단을 리비아로 파견했지만 현재까지는 진전이 없고, 리비아 측에서 정보당국의 잘못 인정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 소식통은 "기본적으로는 우리 대사관에서 일하는 정보담당 직원의 활동과 관련해 리비아 당국이 여러 가지 오해한 부분을 해명하고, 리비아 측의 의문사항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리비아 측의 반응이 나오면 실마리가 풀리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정원 대표단은 현지에서 우리나라가 리비아와 30년 동안 경제협력을 해왔고, 배수로 공사를 비롯해 리비아가 제재를 받고 있는 동안에도 경제협력 사업을 해왔는데 리비아의 국가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할 이유가 없다는 논리로 설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도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6일부터 13일까지 리비아를 방문했지만 당초 예정과 달리 리비아 최고위층을 만나지 못하고 귀국했다.

정부가 이 의원을 특사로 파견한 것은 리비아 같은 왕족의 경우 지도층에 가까운 사람을 특사로 보낼 경우 매우 중요하게 받아들이는 관례를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이승국 기자 inkle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