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허청 민원 줄고 처리 빨라졌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청 건수, 처리기간 및 만족도 개선…정부부처 중 처음 ‘원 스톱 민원도우미제’ 성과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특허청 민원이 줄고 처리시간도 빨라졌다.

26일 특허청에 따르면 올 상반기 중 홈페이지 및 국민신문고 등에 접수된 특허민원은 625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8건(14.8%)이 줄었다. 이는 주요 불만사항이었던 전자출원의 이용편리성이 개선된 효과로 분석된다.
특히 민원(고객의 소리)을 분석한 결과 민원처리기간, 민원만족도 등도 모든 지표에서 크게 좋아졌다. 지난 3월부터 온라인민원접수창구인 국민신문고를 통한 민원신청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정부 부처 중 처음 ‘원 스톱(One-Stop) 민원도우미제도’를 시행한 성과다.

특허청은 국민신문고에 민원이 접수되면 담당직원이 전화로 정확한 내용을 파악, 답을 준 뒤 전화를 걸어 미흡한 점을 보충해주는(해피콜) ‘One-Stop 민원도우미제도’를 운영해오고 있다.

빨라진 민원처리기간은 지난해 하반기보다 0.4일(12.9%)이 짧아진 2.7일로 나타났다. 일반 민원의 경우 접수일로부터 7일 안에 처리토록 하고 있으나 특허청은 사흘 안에 처리, 일반 민원보다 두 배 이상 빠르다.
민원처리만족도는 엔젤콜 및 해피콜서비스 운영으로 지난해 하반기와 비교할 때 2.3점(3.6%)이 오른 65.7점으로 38개 중앙부처 평균 민원만족도(65.2점)보다 높다.

다만 ‘심사·심판 신속성을 기대·요구하는 민원’이 37건에 이르는 등 심사제도 및 심사절차를 잘 모르거나 출원을 하면 심사가 바로 이뤄지는 것으로 잘못 아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안재현 특허청 대외협력고객지원국장은 “개인출원인 등을 대상으로 심사를 시작하는 때와 빨리 심사 받을 수 있는 우선심사제도 등 출원인이 궁금해 하거나 잘못 이해하는 내용에 대한 안내서비스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안 국장은 “방안의 하나로 산업재산제도에 대한 손쉬운 이해를 돕는 안내책자를 만화로 만들어 배포할 계획”이고 덧붙였다.



왕성상 기자 wss4044@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