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1일부터 라면, 아이스크림, 과자, 의류 등에 붙는 소비자가격 표시가 사라지는데 따른 제과류 제조업체 관계자의 반응입니다. 관련 업체들은 정부의 이번 오픈프라이스제 도입에 대해 수긍하면서도 시행초기 혼선 등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내놓고 있습니다.
정부가 오픈프라이스제를 도입한 데는 제조업체가 소비자가격을 터무니없이 높게 책정한 뒤 실제로는 40~7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유통관행 때문입니다.
실제로 아이스크림의 경우 대부분의 슈퍼와 아이스크림 전문 판매점, 대형마트 등에서 '반값'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격이 전혀 제 역할을 못하고 있는 것이죠.
그러나 이 제도 도입에 따른 우려의 목소리도 높습니다.
당장 최종 판매가격 결정 권한을 갖게 된 유통업체들은 가격경쟁에 직면하게 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대형마트와 지역 영세 슈퍼간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제조사와 유통사간 갈등도 더욱 증폭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가격결정 권한이 유통업체로 넘어갔지만 제조사들은 여전히 제품 공급량 등을 통해 유통업체들을 견제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올초 CJ제일제당이 이마트의 저가할인 납품 요청에 맞서 '햇반' 공급을 일시 중단했던 사례가 있었습니다.
특히 제조업체들이 신제품을 출시할 때 일체 가격정보를 제공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가격정보 획득에도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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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규 기자 fort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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