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가와 환율 방향을 알고 대응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재 증시 방향은 위다. 지난 4월26일 월요일 코스피지수가 1757.76에서 연고점을 친 뒤 다음날인 4월27일 화요일 S&P가 그리스 국가신용등급을 정크수준인 BB+로 낮추면서 주가 상승추세가 하락추세로 급반전됐다.

5월6일 목요일 다우지수가 장중 1000포인트 가까이 급락하는 곡절을 겪은 뒤 5월25일 화요일 1532.68까지 추락했다. 이것을 끝으로 그리스발 유로존 재정위기 및 국가 부도위기 등으로 점철된 주가하락은 끝났고 다시 상승추세로 반전된 상태다.
주가 방향이 상승이라는 것은 하락시 매수해야 함을 의미한다.

원달러 환율은 주가와 정반대 현상을 보이고 있다. 4월26일 1102.6원까지 급락하면서 연저점을 경신한 것을 끝으로 하락추세가 끝나고 5월25일 1277원까지 폭등했다. 이날을 기점으로 하락추세로 다시 반전되면서 1200원선 붕괴를 재차 시도하고 있다.

환율 방향이 하락이라는 것은 환율 반등시 매도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렇듯 증시와 환율 추세방향을 알고 대응해야만 시장을 지배할 수 있으며 모든 변수들에 대한 해석이 가능해진다.
추세방향의 지속기간이 길지 않고 수시로 방향이 바뀔 경우 그때마다 방향을 파악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현재 흐름이 추세의 진행형인지 아니면 추세반전의 변곡점인지를 알지 못하면 시장을 논할 자격이 없다.

그리스 문제가 여전한데, 유럽 재정위기 문제가 전혀 풀린게 아닌데 주가가 계속 뜨고 환율이 계속 빠질수 있을까 의심이 드는 건 당연하다. 그러나 유로존 문제가 지겨워지고 있음을 자각해야 한다. 궁극적으로 그리스가 살아나지 못하더라도 당장 디폴트를 낼 요인도 없음을 인지해야 한다.

유로존 부도까지 감안하면서 포지션을 숏으로 밀어붙였다면 포지션이 청산되면서 주가 상승에 가속도가 붙을 수 있는 일이다.
주가가 뜨면 원달러 환율 하락세는 강화될 것이다. 비록 당국이 환율하락세에 제동을 거는 달러매수개입에 나선다고 해도 추세를 어기는 정도까지 힘을 발휘하지는 못한다.

일단 주가 상승. 환율 하락의 방향에서 접근해야 한다. 주말 고용지표 후 미증시 방향이 여전히 상승이라면 다음주 쿼드러플위칭에서 변화여부를 주목해야 한다. 만일 쿼드러플 충격이 위로 나온다면 연고점이 돌파되는 일마저 생길지 모른다.

현재 시장 분위기는 주가상승은 끝났고 환율도 재상승 위험이 높다는 쪽으로 잡혀있다. 그러나 이같은 시장센티먼트는 이미 시장 포지션과 가격에 다 반영된 상태다.

항상 새로운 생각, 시장에 새롭게 등장할 생각에 집중해야 한다. 창조력과 상상력을 발휘해야 하는 곳이 비단 음악, 미술 등 예술의 영역뿐만이 아니다. 그래서 시장도 살아있는 생명체이며, 딜링이 아트라고 하는 지 모른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홍재문 자본시장부장 jmoo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홍재문 기자 jmoon@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