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11 복합형 소총 올해부터 특전사 보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11 복합형 소총 올해부터 특전사 보급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10대 명품무기로 손꼽히는 K11 복합형 소총이 올해부터 육군 특전사 장병들에게 지급된다.

S&T대우 관계자는 31일 "방위사업청과 K11 복합형 소총 공급계약을 맺고 향후 3년간 모두 700억원 규모의 K11 복합형 소총을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T대우는 군 납품을 위해 K11 복합형 소총에 대한 양산체계를 갖추고 다음 달부터 본격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K11 복합형 소총은 S&T대우가 국방과학연구소와 함께 2000년부터 개발에 들어가 2008년 2월 47개 항목에 대한 시험평가를 거쳐 그 해 7월 전투용 무기로 최종 적합 판정을 받았다.

K11은 열상 검출기로 표적을 찾아내고 레이저로 거리를 측정, 폭발탄이 목표물 상공에서 터져 은폐물 뒤에 숨은 적도 공격하는 지능형 소총이다. 또 기존 소총(구경 5.56mm)과 공중폭발탄 발사기(구경 20mm)를 하나의 방아쇠로 선택적 운용이 가능한 이중총열 구조다. 사격통제장치는 열상검출기에 의한 표적탐지, 탄도계산을 통한 조준점 자동유도 등이 장착돼 주·야간 정밀사격이 가능하다.

국방과학연구소 관계자는 “K11복합형소총은 현재 국내특허 23개를 출원했으며 해외특허도 2~3개를 출원 신청했다”면서 “파병부대와 한국군에 지급해 대외적인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K11 복합형 소총은 지난 10일부터 13일까지 개최되는 요르단 특수작전 무기전시회(SOFEX)에서 K11 복합소총 40여정을 아랍에미리트에 시험 판매키로 계약을 체결한 상태다.

K11의 관심은 중동지역뿐만 아니다.

미국 측은 지난 2008년 9월 미태평양사령부 기술고문단이 방한했을 때부터 ADD측에 K11의 시험발사를 공식요청 한 바 있다. 미국은 20mm 공중폭발탄발사기를 개발하려다 지난 2004년 포기하고 2005년부터 25mm 공중폭발탄발사기를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방위사업청 관계자는 "국내기술로 만들어진 K11 복합형소총 개발성공이 알려지자 미국 뿐 아니라 리비아, 멕시코, 칠레 등에서도 비공식적으로 관심을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2008년 리비아 무기획득방문단의 방한 이후 K11은 리비아 현지에서 방산전시회를 참여할 수 있었고, 지난해에는 아랍에미리트에도 소개됐다. 같은 해 8월에는 미태평양사령부가 주최하는 컨퍼런스에도 전시돼 복합형소총에 실패한 미 본토에서 한국 명품무기수준을 과시했다.

K11복합형소총의 개발에는 S&T대우, 풍산, 현대제이콤, 이오시스템, 한화 등이 참여했으며 가격은 1정당 1600만원 선이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