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경제연구원은 21일 ‘아이패드가 모바일 세상에 던지는 의미’라는 보고서를 통해 아이패드가 몰고 올 생태계적 변화와 디바이스 간 경쟁과 새로운 시장기회, 소비자 기기 사용 방식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이 같은 양상을 통해 디지털 기기 시장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업체 간의 벽이 허물어 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더 나아가 앞으로는 하드웨어 단품 자체의 우월함이 아닌 제 3자와 협력모델을 통해 조성한 생태계의 경쟁력이 소비자의 발길을 끄는 원동력이자 진입장벽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휴대전화와 PC사이 틈새시장을 노린 아이패드가 기기간의 경쟁을 점화시켰다고 전했다. 휴대전화와 e북 등의 디지털 기기들은 하드웨어 기술을 더 강화시키고 있고, 넷북이나 PC들은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확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LG경제연구원은 아이패드가 교육이나 업무용으로 사용되면서 B2B(기업 대 기업)사업에서도 새로운 시장을 얻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클라우드 컴퓨팅이나 기기 간 연결을 통해 공간과 스크린의 제약을 뛰어넘고 싶어 하는 소비자의 욕구(needs)와 아이패드, 혹은 그와 유사한 형태의 디바이스가 결합된다면 새로운 사업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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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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