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버핏의 교훈]워런버핏, '플레이보이'보다 '재무제표' 사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무제표는 장기적 경쟁우위 기업 발굴 위한 바로미터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어떤 사람들은 플레이보이(Playboy)를 보지만 나는 재무제표를 읽는다."

가치투자 미다스의 손 '워런 버핏(사진)'이 말한 '좋은 투자로 향하는 지름길'이다. 단타매매가 성행하는 증시에서 각 기업별 사업보고서와 재무제표를 반드시 읽어야 궁극적인 수익을 낼 수 있다는 투자의 정석을 강조한 대목이기도 하다.
버핏은 재무제표를 활용해 초우량주를 솎아내는 주식투자 노하우를 강조했다. 대박과 쪽박 사이를 오가는 주식 투자에서 진짜 대박 주식은 재무제표에 숨어 있다는 판단 때문.

재무제표를 바라보는 버핏의 시각은 장기적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에 몰입돼 있다. 그는 "고유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즉 독점적 기술력을 확보한 기업이 제 1의 가치 투자 대상"이라며 "아울러 원가가 낮은 기업도 장기적 경쟁우위를 선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발언했다. 이어 '대차대조표-손익계산서-현금흐름표' 등 3대 주요 재무제표의 계정 과목들은 될성부른 기업들의 징후를 발견하는데 전혀 손색이 없다고 강조했다.

◆현금흐름표=기업의 혈액(자금) 순환 흐름을 보여주는 현금흐름표에서는 자본적 지출을 가장 눈여겨 봐야 할 부분으로 꼽았다. 당기순이익 대비 자본적 지출 비율이 절반 미만일 경우 장기적으로 경쟁력있는 기업으로 분류된다는 것. 자본적 지출 비율이 25% 미만일 경우 '10루타 주식'을 찾은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표현으로 극찬했다. 자본적 지출이란 고정자산에 대한 지출로 고정자산의 가치를 증대시키고 가용연수를 증가시키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일컫는다.
◆손익계산서=손익계산서를 통해 본 대박주 조건의 1순위는 역대 매출액 대비 당기순이익 비율이다. 그는 "이것저것 비용을 모두 제외한 수익이 벌어들인 액수의 5분의1 이상이면 그 조건을 만족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반면 해당 비율이 10% 미만인 기업은 장기적인 경쟁우위가 미약하며 관련 시장을 '레드오션(Red Ocean)'으로 구분해 경쟁이 격화된 상황"이라며 관련주 투자를 경고했다.

◆대차대조표=버핏은 또 투자 리스크 최소화 방안으로 대차대조표와 재무에 대한 이해를 언급했다. 주식투자로 큰 손실을 입는 대표적 사례는 자산건전성(대차대조표)이 부실한 기업에 투자한 경우라는 말도 빼놓지 않았다. 잘 나가는 주식을 고르는 탁월한 능력도 중요하지만 부실한 기업을 골라내는 안목도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그는 부채 비중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는 것과 부채 없는 기업을 대출로 매입하는 것이 동일하다고 말했다. 두 경우 모두 여건에 따라 자금 압박의 궁지에 몰리기 쉽다는 것.

평범한 투자자가 버핏의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과 천부적인 혜안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증시에서 과거와 현재의 지표로 미래를 예견할 수 있다면 밑지지 않는 장사 아닐까. 이런 맥락에서 버핏의 재무제표 활용법은 가치·미래투자의 묘안이며 국가별 회계기준을 초월해 통용된다는 점에서 재무제표에 생소했던 투자자들이 익혀둬야 할 지침서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